[사설] 영어 공교육 강화 성패, 준비에 달렸다

[사설] 영어 공교육 강화 성패, 준비에 달렸다

입력 2009-01-22 00:00
수정 2009-01-22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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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교육청이 어제 ‘영어공교육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핵심은 학교교육만으로 영어로 소통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영어 수업을 말하기 등 의사소통 중심으로 바꾸고 2012년부터 초·중·고교의 영어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는 안이 포함됐다. 학교교육만으로 영어 의사소통을 가능케 하겠다고 하니 반갑고 고맙다. 서울시교육청의 안은 전적으로 옳다. 우리나라의 천문학적 사교육비 가운데 절반이 영어 사교육비다. 이명박 대통령은 물론 공정택 교육감도 후보 시절 영어 사교육비의 절감을 공약했다.

그러나 우리는 그동안 교육정책이 왕왕 허언이나 공언이 되고 사교육을 부추기는 것을 지켜봤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해 성적에 반영한다고 하지만, 학교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학생들은 학원을 찾을 것이다. 그러면 공교육이 강화되기는커녕 사교육비만 더 늘어나게 된다. 영어 공교육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면밀한 준비와 실현 가능성이 담보된 구체적인 액션 플랜이 필요하다. 영어 수업 진행능력이 뛰어난 영어 교사를 확보하고 원어민 보조교사의 배치도 필수적이다.

아울러 저소득층 자녀나 학습 부진 학생들은 별도의 학습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야 소득 격차 등에서 비롯되는 영어 교육 격차를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다. 중산층 이상의 자녀들은 사교육이나 해외연수 등을 통해 영어를 공부할 기회가 적지 않지만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는 학교교육이 전부다. 영어 공교육 살리기만 제대로 하더라도 성공한 교육감, 성공한 교육정책으로 평가받을 것이다.



2009-01-2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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