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의 소리] ‘복지사각’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이재복 전남 순천시 조례동

[독자의 소리] ‘복지사각’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이재복 전남 순천시 조례동

입력 2015-01-02 17:46
업데이트 2015-01-02 1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크리스마스 하루 전날 한 50대 남성이 생활고에 시달리다 비관해 결국 자살한 사고가 발생해 주위를 안타깝게 하고 있다.

이 사건에서 보듯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절박한 상황에서도 도움을 받지 못한 사람들이 수도 없이 많다.

필자가 들은 기초생활수급자의 애로사항 가운데 가장 큰 것은 이들이 수급생활을 청산하고 자립해 새로운 인생길을 선택하고 싶어도 미래가 불안해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는 것이다.

한 번 수급자 대상에서 탈락하면 다시 기초생활수급자로 신청하기는 하늘의 별 따기라고 한다. 그래서 이들은 남들처럼 떳떳하게 자립을 하고 싶어도 용기가 나지 않는 것이다. 그렇다 보니 매월 정부에서 지원되는 생활비에 의존해 현 생활에 안주하게 된다고 한다.

만약 수급권자가 자립을 하려고 직장을 구하면 이들이 그 직장에 잘 적응해 생활할 수 있는지 적어도 몇 개월 정도는 수습 기간을 두고 기초생활수급을 유예해 주어야 한다.

다행히 적성에 맞아서 자립할 수 있다면 괜찮지만 적응을 못 하고 얼마 못 가 그만둔다면 수급도 해지된 상태가 돼 다시 생활고에 빠지게 되는 것은 불 보듯 뻔하다.

이제 우리 주변에 더 이상 복지사각지대를 두고 볼 수 없다. 맨날 말로만 복지를 외치기보다 이들의 마지막 희망만은 반드시 끝까지 지켜 주었으면 한다.

이재복 전남 순천시 조례동
2015-01-03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