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서울의 미래에 기대를 거는 까닭/리뱌오 중국건설은행 한국지점장

[기고]서울의 미래에 기대를 거는 까닭/리뱌오 중국건설은행 한국지점장

입력 2010-01-04 00:00
업데이트 2010-01-04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에서 생활한 지 벌써 4년이 지났다. 한국은 중국과 거리가 멀지 않아 닮은 점도 많지만 또 한국만의 문화와 색채가 강해 참 보면 볼수록 새로운 곳이다.

이미지 확대
리뱌오 중국건설은행 한국지점장
리뱌오 중국건설은행 한국지점장
나는 휴일이나 여유가 생길 때면 서울의 명소를 찾아 다닌다. 기억에 남는 장소를 꼽으라면 망설임 없이 ‘경복궁’과 ‘국립민속박물관’을 이야기하겠다.

열 차례 이상 경복궁을 찾았지만 방문할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받았고 업무에 지쳤거나 잠시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할 때면 근정전 앞을 거닐면서, 인왕산을 병풍 삼고 있는 그 자태에 마음의 안정을 찾곤 했다. 중국에는 자금성을 비롯해 선이 굵고 규모가 큰 고궁이 대부분이라 경복궁과 같은 한국의 궁을 볼 때면 그 섬세함과 수려한 모습에 감탄을 더하지 않을 수 없다.

경복궁 안에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은 한마디로 한국의 대표 생활사 박물관이라 할 수 있다.

비싼 보물이나 국보들을 전시하기보다는 한국인들의 과거, 그리고 현재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물이 가득하다. 게다가 몇해 전 민속박물관은 리모델링을 통해 좀 더 편한 관람이 가능해졌으며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가이드를 하고 있어, 자칫하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한국의 생활과 문화를 더욱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민속박물관은 3개의 전시실과 야외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는 야외전시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다양한 농기구와 한국의 마을 앞에 세웠다는 장승, 그리고 제주도의 상징인 돌하르방까지. 특색 있는 전통 전시품들이 한국의 옛날 모습이 어떠했는지 상상해보게 한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이 좋은 볼거리를 정작 서울사람들은 많이 즐기지 않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과거를 느낄 수 있는 볼거리를 놓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고 할까?

더 많은 시민들이 경복궁과 국립민속박물관에 관심을 갖고 방문해 예전의 한국의 모습을 느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는 서울시의 외국인투자자문회의(FIAC, Foreign Investment Advisory Council)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FIAC는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기업 경험을 바탕으로 서울시정을 자문하는 기구로, 한강르네상스, 서울디자인프로젝트 등 서울의 다양한 시정에 대해 적극적인 조언을 하고 있다. FIAC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서울에 대해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또 시정을 논의하다 보니 서울은 참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은 매력적인 곳이라는 생각도 했다.

내가 일하는 사무실에서 점심시간이면 나가서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광화문광장과 청계천은 이미 서울사람들의 최고의 휴식명소로 자리잡았으며 한강르네상스, 남산르네상스 등을 통해 서울은 또다시 새 단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점점 늘어가는 나와 같은 외국인들을 위해 외국인이 살기 편한 환경을 만들고 있기도 하다.

나는 서울이 좋다. 창밖으로 보이는 그림 같은 산과 나무, 그리고 세련된 빌딩의 조화. 매일매일 새단장을 하며 한층 더 아름다워지고 있는 서울의 모습은 나에게 ‘오늘은 또 어떤 변화가 생길까?’하는 기대감을 안겨준다.
2010-01-04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