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정책 프로슈머/박정현 논설위원

[씨줄날줄] 정책 프로슈머/박정현 논설위원

입력 2008-12-31 00:00
수정 2008-12-31 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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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사의 경계선이 모호해지고 있다.남과 여의 구별이 사라진 유니 섹스 의복 스타일이 유행한 지 오래고,소비자와 생산자가 따로 있지 않은 프로슈머 시대를 살고 있다.프로슈머는 소비자가 생산에 참여하는 생산적·참여적 소비자라는,소비자 우위의 시대를 뜻한다.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1980년 펴낸 ‘제3의 물결’에서 처음 선보인 용어다.

소비를 위한 생산의 시대,교환을 위한 생산의 시대를 거쳐 제3의 서비스 시대는 소비자가 생산자 역할까지 맡는 프로슈머 시대라고 토플러는 진단했다.셀프서비스와 DIY가 프로슈머에 해당된다.병원에 가는 대신에 가정용 의료기기를 구입하고,가정에서 옷을 만들기 위해 재봉틀을 구입하고,어머니가 아들을 직접 가르치기 위해 교육자재를 구입하는 행동이 모두 프로슈머다.이미 존재하던 사회 현상에 의미를 부여한 사회학적 표현이다.

프로슈머는 컴퓨터 시대를 맞아 끝없는 진화를 거듭했다.사용자제작 콘텐츠(UCC)가 여기에 해당되고,네티즌들은 전문가에 뒤지지 않는 상품지식과 제품 경험으로 무장해 생산과 소비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소비자들은 승용차 제조회사가 신제품 이름을 만드는 데 참여하고,아파트 건설에 갖가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있다.이제는 프로슈머 마케팅이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있을 정도다.

프로슈머 혁명은 소비재와 서비스뿐 아니라 정책에도 도입되는 세상이다.정부 부처 홈페이지의 자유게시판과 정책제안에 올라오는 자발적인 국민들의 아이디어들은 정책 프로슈머에 해당된다.정부는 여기서 나아가 전대미문의 경제위기를 극복하는 데 국민 모두의 동참과 지혜를 모으기 위해 정책 프로슈머 시대를 선언했다.아이디어를 모아 국민과 소통하는 정책시대를 열자는 것이다.이명박 대통령이 그제 ‘생활공감 정책아이디어’ 수상자들과 자리를 함께하며 격려했다.정책 수립에도 공무원과 국민의 경계선이 허물어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만사에는 역기능과 순기능이 있기 마련.프로슈머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기업에는 제품 수요감소라는 부작용이 생긴다.공무원의 창의력이 감퇴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노파심일까.

박정현 논설위원 jhpark@seoul.co.kr
2008-12-31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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