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중·고교 과정에서 예체능 교과의 성적을 평가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안을 발표한 뒤 찬반 양론이 거세게 이는 모양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우리는 예체능 성적을 3단계 절대평가 방식으로 바꾸려는 교육부 안이 옳다고 본다.
학교에서 예체능을 가르치는 목적은, 학생들의 감성과 체력을 키우는 한편 각종 예술 장르와 체육 종목을 익히고 즐기게끔 훈련하는 데 있다. 따라서 예체능 과목이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데 꼭 필요하다는 사실에는 아무도 이의를 달지 않을 것이다. 다만 문제는 예체능 과목의 학업 성취 정도를 상급학교 입시에 반영하느냐 여부이다.
대학은 기본적으로 학생이 지식을 전해 받으며, 또 스스로 연마하는 공간이다. 그러므로 학업을 계속할 수 있을 만큼의 건강과 정서적 안정성을 유지하면 누구나 입학해 공부할 자격을 부여받는다. 그리고 그 판단은, 대학이 면접 등의 방식을 통해 진즉부터 해오던 일이다. 굳이 특정 예체능 종목의 성취도에 따라 영향 받을 일이 아닌 것이다.
점수로 성과를 평가하는 내신성적 체제에서 예체능 과목만 3등급 절대평가로 바뀌면, 과목 자체가 학생들에게 외면 당하리라는 담당 교사들의 우려를 우리는 십분 이해한다. 그렇더라도 이는 교사들 자신이 극복해야 할 과제이다. 교사들이 하기에 따라 학생들이 예체능 시간에 즐겁게,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길은 얼마든지 열려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다만 예체능 시간을 축소하는 등의 편법은 교육당국이 나서서 철저히 막아줘야 함은 물론이다.
2007-06-12 3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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