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시청자 우롱한 TV 간접광고 뒷거래

[사설] 시청자 우롱한 TV 간접광고 뒷거래

입력 2006-12-02 00:00
수정 2006-12-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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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드라마의 간접광고나 협찬사 선정을 둘러싸고 방송사 PD와 외주 제작사, 광고주들이 거액의 뒷거래를 한 사실이 검찰 수사로 드러났다. 방송가에서 공공연하게 나돌던 검은 뒷거래의 소문이 거듭 확인된 셈이다. 부지불식간에 광고, 판촉의 대상으로 노출된 시청자들로선 불쾌하기 그지없다. 드라마에서 왜 툭하면 외제 고급차가 비치고, 특정 상품이 단골로 등장하는지 이해할 수 있게 됐다.

검찰 수사에 따르면 적발된 PD와 외주 제작사, 광고주들 가운데 상당수는 수사가 진행중인데도 개인계좌로 돈을 주고받았다고 한다. 금품거래 관행이 얼마나 일상화됐는지 알 수 있는, 한심스러운 대목이다. 일부 제작사측은 톱스타의 출연료가 천정부지로 치솟는 등 제작비가 크게 늘고, 부족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했다고 변명하고 있다. 제작사들끼리의 과당 및 출혈경쟁의 피해를 시청자들에게 전가했다는 얘기밖에 안 된다. 더구나 조사결과 개인용도로 사용한 게 더 많았다고 한다. 심각한 불감증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러잖아도 TV 드라마가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비뚤어진 가치관을 부각시켰다 해서, 시청자들의 외면을 받거나 시민단체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사례가 적지 않았다. 그런데 간접광고를 하는 매개로까지 활용됐다면, 시청자를 우롱한 처사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다간 소비 상품이나 패션에 민감한 청소년들에겐 드라마 시청을 못하도록 하는 캠페인이라도 벌여야 할 판이다. 철저한 수사와 엄단이 뒤따라야 할 것이다.

2006-12-02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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