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전국적으로 비가 내리면서 빗길 대형교통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빗길 교통사고는 대부분 과속으로 인한 사고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동반된다. 특히 강원도와 같은 고갯길이 많은 시골 국도에서의 과속은 위험천만이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 따르면 빗길 교통사고가 맑은 날보다 30% 이상 높게 발생한다. 사망률도 3배 이상 높다.
이유인 즉 비가 내리면 와이퍼의 작동으로 운전자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도로의 파손된 부분이 고인 물 때문에 잘 보이질 않을 뿐더러 도로의 빗물과 차바퀴 사이에 생긴 수막현상으로 브레이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도로교통법에서는 노면이 젖은 상태이면 기준 속도보다 20% 감속 운행을 하고,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끼면 기준속도보다 50% 감속운행을 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장마철 국지성 장맛비가 자주 내리고 있다. 운전자 스스로 빗길 과속운행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깨닫고, 특히 낯선 시골 국도나 고갯길을 운행할 때에는 안전운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종성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빗길 교통사고는 대부분 과속으로 인한 사고로 소중한 인명과 재산 피해가 동반된다. 특히 강원도와 같은 고갯길이 많은 시골 국도에서의 과속은 위험천만이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 따르면 빗길 교통사고가 맑은 날보다 30% 이상 높게 발생한다. 사망률도 3배 이상 높다.
이유인 즉 비가 내리면 와이퍼의 작동으로 운전자의 집중력이 떨어지고 도로의 파손된 부분이 고인 물 때문에 잘 보이질 않을 뿐더러 도로의 빗물과 차바퀴 사이에 생긴 수막현상으로 브레이크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도로교통법에서는 노면이 젖은 상태이면 기준 속도보다 20% 감속 운행을 하고, 비가 많이 오거나 안개가 끼면 기준속도보다 50% 감속운행을 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장마철 국지성 장맛비가 자주 내리고 있다. 운전자 스스로 빗길 과속운행이 얼마나 위험한지를 깨닫고, 특히 낯선 시골 국도나 고갯길을 운행할 때에는 안전운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종성 <강원도 횡성군 횡성읍>
2006-07-28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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