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5가 약국들의 간판 크기가 ‘무조건 옆집 간판보다 크게’를 기준으로 커지던 때가 있었다. 글자 하나가 사람 두 셋을 합친 크기를 넘어서면서부터야 비로소 사람들의 마음에 ‘좀 너무한 거 아니야.’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으니 간판에 대한 우리의 무관심이 좀 지나치긴 했었다. 간판이란 무조건 눈에 잘 띄고 봐야 된다는 생각이 틀리지는 않으나 글씨를 최대한 키우고 두껍게 하고 빨간색으로 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는 자각이 없지는 않았을텐데도 막상 자기 가게에 간판을 다는 입장이 되면 같은 욕심을 부리게 되는 일이 반복되어왔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다가, 거리의 모든 간판이 있는 힘을 다해 고함을 지르고 있는 시각환경 속에서는 도무지 어느 집의 간판에도 시선을 집중할 수 없게 된다는 것을 슬며시 깨닫게 되면서부터는 아마도 간판 글자가 막무가내로 커지는 일은 좀 주춤해지지 않았나 싶다.
널찍널찍한 공간을 기본으로 하여 저마다 큰 목소리를 내는 경우는 그나마 나은 경우다. 한 건물 안에 여러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경우 건물 외관을 빈틈 없이 도배하고 있는 간판들은 그야말로 파나플렉스 재질을 이용한 설치예술의 수준을 방불케 한다. 누구도, 아무도 주어진 공간에 여백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없다. 오히려 주어진 공간을 120% 활용하여 면적을 선점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그만큼의 면적을 침해하고 들어올 것이므로 손해라는 생각이 지배적인 것이다. 목소리로 비유하자면 여럿이 모여 회의를 하는 자리에 동시다발적으로 자기 얘기를 하고 있는 형국인 것이다. 아무도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없으므로 딱히 무엇이 잘못된 건지 아무도 알 수가 없게 된 것이니, 거리 미관은 고사하고 도무지 간판으로서의 기능을 의심하는 일조차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날 누군가의 노력으로 시작된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도시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여러 요인 중 간판이라는 것이 얼마나 시각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깨닫게 해주었다. 즉, 공공장소에서 누군가가 지나치게 큰 목소리로 떠들어댄다거나 모두가 저마다의 이야기를 산만하게 떠들어댄다면 그건 좀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그간 우리의 도시 환경 속에서 익숙하게 보아왔던 간판들이 도시미관에 큰 저해요인이 된다는 데에 생각이 미치자 ‘간판 디자인’에 관한 사안이 특정 부서 공무원들의 업무로 등장하게 되었다. 간판을 바꿔야 되겠다는 생각에 이른 것이다. 그리하여 야심찬 도시미관사업으로 등장한 청계천 주변환경개선의 차원에서 간판정리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간판이 모두 획일적이라는 데에 고개가 갸우뚱거려진다. 몇가지 지정포맷 중 선택권이 있는 듯은 하나, 간판의 크기와 형태는 물론 간판에 씌어진 글자의 모양이나 크기, 색상, 레이아웃 등을 모두 같은 것으로 획일화하여 정리하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간판을 바꾸려 한다면 그 이전에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 있다. 간판이란 원래 어떠한 기능과 속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상점들의 간판은 단지 ‘이름표’의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 가게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름만으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그 가게만의 문화를 담아내야 하는 것이니, 가히 사람의 얼굴과 같다고도 할 수 있다. 눈·코·입이 제자리에 놓여 있는 것만으로 얼굴의 기능을 다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그 사람의 성격과 취향은 물론 그 사람의 삶의 전반을 가늠할 수 있는 많은 표정이 간판에는 배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무조건 크게’나 ‘너나 할 거 없이 빽빽하게’가 간판의 기능을 다할 수 없는 것처럼 ‘모두 통일하여’ 역시도 좋은 간판의 기준이 될 수는 없다. 다양한 모습의 사람들이 어우러져 사는 것처럼 다양한 모양의 간판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조화로운 도시의 미관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디자인이란 삶을 반영하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깎아내어 획일화시키려는 간판디자인을 통해 우리는 또 한 세대, 문화의 시행착오를 거쳐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나미 그래픽디자이너·스튜디오 바프 대표
널찍널찍한 공간을 기본으로 하여 저마다 큰 목소리를 내는 경우는 그나마 나은 경우다. 한 건물 안에 여러 상가가 밀집되어 있는 경우 건물 외관을 빈틈 없이 도배하고 있는 간판들은 그야말로 파나플렉스 재질을 이용한 설치예술의 수준을 방불케 한다. 누구도, 아무도 주어진 공간에 여백을 만들어보려고 노력하는 사람은 없다. 오히려 주어진 공간을 120% 활용하여 면적을 선점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그만큼의 면적을 침해하고 들어올 것이므로 손해라는 생각이 지배적인 것이다. 목소리로 비유하자면 여럿이 모여 회의를 하는 자리에 동시다발적으로 자기 얘기를 하고 있는 형국인 것이다. 아무도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일 수 없으므로 딱히 무엇이 잘못된 건지 아무도 알 수가 없게 된 것이니, 거리 미관은 고사하고 도무지 간판으로서의 기능을 의심하는 일조차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다가 어느 날 누군가의 노력으로 시작된 ‘공공디자인’에 대한 관심은 도시 주변 환경을 조성하는 여러 요인 중 간판이라는 것이 얼마나 시각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깨닫게 해주었다. 즉, 공공장소에서 누군가가 지나치게 큰 목소리로 떠들어댄다거나 모두가 저마다의 이야기를 산만하게 떠들어댄다면 그건 좀 자제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그간 우리의 도시 환경 속에서 익숙하게 보아왔던 간판들이 도시미관에 큰 저해요인이 된다는 데에 생각이 미치자 ‘간판 디자인’에 관한 사안이 특정 부서 공무원들의 업무로 등장하게 되었다. 간판을 바꿔야 되겠다는 생각에 이른 것이다. 그리하여 야심찬 도시미관사업으로 등장한 청계천 주변환경개선의 차원에서 간판정리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간판이 모두 획일적이라는 데에 고개가 갸우뚱거려진다. 몇가지 지정포맷 중 선택권이 있는 듯은 하나, 간판의 크기와 형태는 물론 간판에 씌어진 글자의 모양이나 크기, 색상, 레이아웃 등을 모두 같은 것으로 획일화하여 정리하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간판을 바꾸려 한다면 그 이전에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 있다. 간판이란 원래 어떠한 기능과 속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하는 것이다. 상점들의 간판은 단지 ‘이름표’의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다. 그 가게 고유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름만으로는 다 설명할 수 없는 그 가게만의 문화를 담아내야 하는 것이니, 가히 사람의 얼굴과 같다고도 할 수 있다. 눈·코·입이 제자리에 놓여 있는 것만으로 얼굴의 기능을 다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그 사람의 성격과 취향은 물론 그 사람의 삶의 전반을 가늠할 수 있는 많은 표정이 간판에는 배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무조건 크게’나 ‘너나 할 거 없이 빽빽하게’가 간판의 기능을 다할 수 없는 것처럼 ‘모두 통일하여’ 역시도 좋은 간판의 기준이 될 수는 없다. 다양한 모습의 사람들이 어우러져 사는 것처럼 다양한 모양의 간판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조화로운 도시의 미관을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다. 디자인이란 삶을 반영하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깎아내어 획일화시키려는 간판디자인을 통해 우리는 또 한 세대, 문화의 시행착오를 거쳐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나미 그래픽디자이너·스튜디오 바프 대표
2006-03-09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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