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칼럼] 2006년 새 화두 ‘행복경영’/서영길 TU미디어 사장

[CEO칼럼] 2006년 새 화두 ‘행복경영’/서영길 TU미디어 사장

입력 2006-01-16 00:00
수정 2006-01-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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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병술년, 새해 들어 신문과 방송을 보면 자주 눈에 띄는 단어가 있다. 바로 ‘행복’이다. 많은 기업이 새해 목표나 회사의 새로운 비전으로 행복 추구를 내세우고 있다. 언론에서도 우리 사회의 새로운 추구 가치로 ‘행복’을 제시하고 나선다. 실제로 한 방송사는 ‘이제는 행복이다’라는 구호 아래 올해의 어젠다로 행복을 내세우고 있다. 기업과 언론뿐만 아니다. 정부 부처들도 ‘국민의 행복한 삶 추구 돕기’ 등의 표어를 홍보하며 ‘행복’을 행정의 중요 원칙 중 하나로 꼽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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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영길 티유미디어 대표이사
서영길 티유미디어 대표이사
새로운 개념도 아니고 늘 써오던 단어인 ‘행복’이라는 말이 갑자기 주목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 들어 더욱 각박해진 사회상 때문인 듯하다. 개인들은 취업, 승진, 사업의 성공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며 살아간다. 기업들도 생존을 위해 내부 경쟁을 강화하고, 상대를 이기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개인이건, 기업이건 그렇게도 치열하게 경쟁하는 궁극적인 목표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 답은 ‘행복’이다. 그러나 요즘 사회나 기업이 돌아가는 것을 보면 그 목표는 잊은 채 ‘경쟁에서의 승리’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럴수록 세상은 더욱 각박해지고 비인간적인 모습으로 비춰진다. 하지만 우리가 최종 목적이 ‘행복’임을 기억하고 살아간다면 좀더 따뜻하고 바람직한 사회가 될 것이다.

기업의 목적 역시 궁극적으로 행복해지는 데 있다. 기업의 행복추구는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 등 이해 관계자의 그것과 일치한다. 먼저, 기업은 고객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 기업은 품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공급해야 한다. 고객은 이런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행복을 얻을 수 있다.

둘째로 기업은 구성원들에게 행복감을 느낄 수 있도록 제반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고객을 만족시켜 이윤을 창출하고 이를 구성원들에게 복지, 성과급 등 다양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 개개인이 자기계발을 통해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장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기업은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한 주주들의 행복에도 책임져야 한다. 기업은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을 펼쳐야 하며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즉 회사의 가치를 제고해 주주들에게 그 이익이 되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넷째, 기업은 사회의 행복에도 기여해야 한다. 기업 성장의 토양인 우리 이웃과 함께 행복하기 위해 기업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기업이 이해 관계자의 행복 추구 때문에 이윤 추구를 등한시하라는 것은 절대 아니다. 최대한의 이윤 창출을 통해 합리적인 방법으로 이해 관계자에 나누어 줄 때, 우리 모두가 행복해지는 것이다. 즉 이윤추구도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행복을 만들어 내는 방식 중의 하나라는 것.

필자의 회사 역시 고객, 구성원, 주주, 사회의 행복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펼치고 있다. 위성DMB라는 이동방송 서비스를 현실에 구현함으로써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방송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자연재해시에 재난 방송을 실시해 가입자들의 안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게 한다. 이렇게 고객이 만족하고 행복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는 증가하고, 이는 곧 내부 구성원과 주주 모두에게 다양한 혜택으로 돌아갈 것이다. 또 폭넓고 알찬 방송 서비스를 통해 사회의 공익에 기여하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우리 이웃들의 행복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도록 할 것이다.

2006년에는 정부는 물론 모든 기업들이 궁극적인 목표가 행복임을 인식하고, 각자 분야의 행복경영을 통해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를 기원한다.

서영길 TU미디어 사장
2006-01-16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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