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말 우리나라 경기는 어느 때보다 썰렁했다. 직장인들은 표시 나게 얇아진 월급 봉투로 기를 펴지 못했던 것 같다. 가족들과 모처럼만에 나선 바깥 나들이에서도 아빠들은 얇아진 지갑을 자꾸만 만지작거려야 했다.
그렇지만 한해를 마무리짓기에 바삐 움직이던 직장인들과 장바구니를 들고 나온 주부들은 구세군 자선냄비 앞에 걸음을 멈췄고 냄비는 어느 해보다 가득 채워졌다고 한다. 하지만 부유층의 기부나 기업의 이익 사회환원 기사는 그리 많지 않아 대조를 이뤘다.
새해 신년사를 통해 기업들은 하나같이 공격경영, 변화와 혁신을 부르짖었다.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화, 일등 기업도 화두다.
새로운 도전과 경쟁, 초일류 기업 진입 등도 빠지지 않고 들어있는 단어다. 고유가, 원자재난, 환율절상 등으로 기업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경쟁이 날로 치열해져 비장한 각오와 전투적인 자세를 꼿꼿이 해야 한다는 입장은 백번 이해된다.
모든 기업이 앞만 보고 달려가자고 외쳐댈 때 한 대기업이 무료 급식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치겠다는 뉴스가 유난히 신선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뭘까.
내년까지 결식 이웃 1만명에게 도시락을 무료로 배달해 주고, 소외계층 700명에게 급식센터 일자리를 마련해 주겠다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결식문제 해소뿐만 아니라 실업대책과 연계돼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기업 모델로 평가받기에도 충분하다. 대기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씻어내는 동시에 요란한 광고를 퍼부어 기업을 알리는 것보다 더 큰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의 의미는 이웃돕기에 130억원의 큰돈을 지원한다는 것보다 사회 약자들에게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자활의 기회를 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라는 데 있다.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사업은 그래서 일시적인 도움이나 체면치레 나눔 경영과는 성격이 사뭇 다른 진정한 기업의 행복나누기 활동이기도 하다.
국내에 진출한 한 외국기업의 사회기여 사업 역시 눈길을 끈다. 이 회사는 전체 매출액의 1% 이상을 장애아 돕기와 북한어린이 지원에 사용한다.
무의촌, 도시빈민 부녀자들의 암 조기 검진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기업은 지역사회와 함께 해야 한다며 소리소문없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도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얼마전 평생 모은 돈 1300억원을 모두 사회에 희사한 기업가의 얘기도 잔잔한 감동을 줬다. 돈을 벌 때는 아까워서 허튼 데에는 한푼도 쓰지 않았지만 나와 가족만 위해 쓰겠다는 생각도 해 본 적이 없다고 한다. 이윤창출과 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업 목표를 달성하고 실천한 기업인의 표상으로 추앙받기에 충분하다.
반면 이와는 딴판으로 연초부터 과거 대기업의 그릇된 짓을 그대로 흉내내는 기업도 있다. 지배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어린 자녀들에게 재산을 내려주기 위해 증자 과정에서 자식들 이름으로 지분을 늘리다가 여론의 비난을 받은 기업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기업은 미래 수종 발굴에 필요한 연구개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기업의 체질개선 투자도 게을리해서도 안 된다. 이제는 사회 약자를 위한 투자에도 앞장섰으면 한다.
우리 사회에는 일자리가 없는 사람과 밥을 굶는 소외계층이 수십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우리 기업들이 아직은 소외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덜두는 것 같다. 무료 급식 사업에 대기업들이 적극 나서고, 여기에 중소기업들이 정성을 보태는 진정한 ‘행복 나누기 사업’이 대대적으로 펼쳐지길 기대해 본다.
류찬희 산업부 차장 chani@seoul.co.kr
그렇지만 한해를 마무리짓기에 바삐 움직이던 직장인들과 장바구니를 들고 나온 주부들은 구세군 자선냄비 앞에 걸음을 멈췄고 냄비는 어느 해보다 가득 채워졌다고 한다. 하지만 부유층의 기부나 기업의 이익 사회환원 기사는 그리 많지 않아 대조를 이뤘다.
새해 신년사를 통해 기업들은 하나같이 공격경영, 변화와 혁신을 부르짖었다.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화, 일등 기업도 화두다.
새로운 도전과 경쟁, 초일류 기업 진입 등도 빠지지 않고 들어있는 단어다. 고유가, 원자재난, 환율절상 등으로 기업환경이 어느 때보다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경쟁이 날로 치열해져 비장한 각오와 전투적인 자세를 꼿꼿이 해야 한다는 입장은 백번 이해된다.
모든 기업이 앞만 보고 달려가자고 외쳐댈 때 한 대기업이 무료 급식사업을 대대적으로 펼치겠다는 뉴스가 유난히 신선하게 받아들여지는 이유는 뭘까.
내년까지 결식 이웃 1만명에게 도시락을 무료로 배달해 주고, 소외계층 700명에게 급식센터 일자리를 마련해 주겠다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결식문제 해소뿐만 아니라 실업대책과 연계돼 사회적 역할을 다하는 기업 모델로 평가받기에도 충분하다. 대기업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씻어내는 동시에 요란한 광고를 퍼부어 기업을 알리는 것보다 더 큰 홍보 효과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프로젝트의 의미는 이웃돕기에 130억원의 큰돈을 지원한다는 것보다 사회 약자들에게 스스로 일어설 수 있는 자활의 기회를 주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이라는 데 있다. 소외계층 일자리 창출 사업은 그래서 일시적인 도움이나 체면치레 나눔 경영과는 성격이 사뭇 다른 진정한 기업의 행복나누기 활동이기도 하다.
국내에 진출한 한 외국기업의 사회기여 사업 역시 눈길을 끈다. 이 회사는 전체 매출액의 1% 이상을 장애아 돕기와 북한어린이 지원에 사용한다.
무의촌, 도시빈민 부녀자들의 암 조기 검진 사업도 활발히 펼치고 있다. 기업은 지역사회와 함께 해야 한다며 소리소문없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것도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다.
얼마전 평생 모은 돈 1300억원을 모두 사회에 희사한 기업가의 얘기도 잔잔한 감동을 줬다. 돈을 벌 때는 아까워서 허튼 데에는 한푼도 쓰지 않았지만 나와 가족만 위해 쓰겠다는 생각도 해 본 적이 없다고 한다. 이윤창출과 이익의 사회 환원이라는 기업 목표를 달성하고 실천한 기업인의 표상으로 추앙받기에 충분하다.
반면 이와는 딴판으로 연초부터 과거 대기업의 그릇된 짓을 그대로 흉내내는 기업도 있다. 지배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어린 자녀들에게 재산을 내려주기 위해 증자 과정에서 자식들 이름으로 지분을 늘리다가 여론의 비난을 받은 기업이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기업은 미래 수종 발굴에 필요한 연구개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기업의 체질개선 투자도 게을리해서도 안 된다. 이제는 사회 약자를 위한 투자에도 앞장섰으면 한다.
우리 사회에는 일자리가 없는 사람과 밥을 굶는 소외계층이 수십만명에 이른다고 한다. 그렇지만 아쉽게도 우리 기업들이 아직은 소외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관심을 덜두는 것 같다. 무료 급식 사업에 대기업들이 적극 나서고, 여기에 중소기업들이 정성을 보태는 진정한 ‘행복 나누기 사업’이 대대적으로 펼쳐지길 기대해 본다.
류찬희 산업부 차장 chani@seoul.co.kr
2006-01-11 3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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