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미국의 경영학자 피터 드러커가 95세를 일기로 타계했다.20세기 경영학의 기틀을 마련한 인물로 평가 받는 드러커는 경영학뿐만 아니라 사회과학 전반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특히 지식사회의 도래를 예언한 그의 통찰력은 혀를 내두를 만하다. 그는 1950년에 ‘새로운 사회’가 오고 있다고 내다봤다. 그 후 수많은 저서를 통해 그는 고전경제학과 마르크스경제학에서 가치의 생산수단으로 중시한 자본과 노동 대신에 지식이 미래사회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핵심적인 수단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1950년의 드러커의 예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잠꼬대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때 자본주의는 2차대전의 터널에서 겨우 빠져나와 기지개를 켜고 있었다. 곧이어 한국전쟁이 터져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쑥대밭이 되었다. 비슷한 규모의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세계 도처에 널려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자본 대신에 지식을 강조한 경영학 이론은 보통사람들에게 현실감을 안길 수 없었다. 그러나 50여년이 지난 지금 그의 예언은 멋들어지게 적중했다. 지식이 곧 최대의 자본이라는 명제는 상식화된 지 오래다.
드러커는 그의 명저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의 한국어판 서문에서 한국을 ‘부존자원이 없는 후진국으로서 교육을 통해 성공적으로 산업사회에 진입한 대표적인 국가’로 들었다. 밀레니엄이 바뀌기 직전에 내가 만난 미국의 어느 한국학 교수도 지식이 자본이라는 드러커의 가설을 거증하는데 우리나라만큼 딱 들어맞는 나라는 없다고 주장했다. 식민지 치하에서 영국적인 모든 것을 거부한 인도와는 달리 한국은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도, 그리고 미국의 군정통치하에서도 근대성을 열심히 습득했고, 그것이 결국 한국에서 자본주의가 활짝 꽃필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이 제국주의의 침략성과, 그로 인해 배태된 한국 자본주의의 병폐를 과소평가한 것이긴 하지만, 최악의 조건에서도 자식만은 잘 가르쳐야 한다는 교육열이 우리나라에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두 과제를 한꺼번에 풀게 한 저력의 원천이었음은 아무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1961년에 쿠데타를 통해 집권한 박정희 정권이 5개년 경제계획을 처음으로 세우면서 당면한 풀기 어려운 숙제는 5년 후의 지표를 실현 불가능할 정도로 높게 잡아도 북한의 지표에 턱 없이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이었다. 하기야 GARIO,ECA,CRIK,UNKRA,ICA에 PL480까지 마치 비밀번호 같은 다양한 이름의 원조자금으로 구구도생(區區圖生)해온 나라에서 경제계획을 세운다는 것 자체가 비웃음을 사기에 족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교육을 통해 구축한 값싸고 질 좋은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다.
한국 자본주의는 20세기 말 이후 세계를 또다시 놀라게 하고 있다. 가난을 이긴 신흥공업국의 이미지도 벗어던지고, 반도체 전자 조선 철강 자동차 등 핵심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올라섰다. 정보산업이나 사회의 정보화 지수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자랑하고 있다. 이런 질적인 도약을 몇 번만 되풀이하면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선진국으로 우뚝 설 것이다.
이런 단계에서 우리에게 절실한 것이 무엇일까? 역시 교육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게 한 동력이 교육이었듯이 교육만이 고도 자본주의로의 도약을 담보한다. 그러나 교육은 육체근로자 시대의 그것과 같은 것이어서는 안 된다. 과거에는 평준화 교육이 값싸고 균질한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었지만 이제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지식사회에서 지식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초우수자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병행해야 한다. 특히 대학 몇 개쯤은 세계 50대 대학에 낄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 여기 찔끔 저기 찔끔 나눠주는 대학교육 정책은 이제 접을 때가 왔다.
김민환 고려대 신문방송학 교수
1950년의 드러커의 예언은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의 잠꼬대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때 자본주의는 2차대전의 터널에서 겨우 빠져나와 기지개를 켜고 있었다. 곧이어 한국전쟁이 터져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쑥대밭이 되었다. 비슷한 규모의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은 세계 도처에 널려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자본 대신에 지식을 강조한 경영학 이론은 보통사람들에게 현실감을 안길 수 없었다. 그러나 50여년이 지난 지금 그의 예언은 멋들어지게 적중했다. 지식이 곧 최대의 자본이라는 명제는 상식화된 지 오래다.
드러커는 그의 명저 ‘자본주의 이후의 사회’의 한국어판 서문에서 한국을 ‘부존자원이 없는 후진국으로서 교육을 통해 성공적으로 산업사회에 진입한 대표적인 국가’로 들었다. 밀레니엄이 바뀌기 직전에 내가 만난 미국의 어느 한국학 교수도 지식이 자본이라는 드러커의 가설을 거증하는데 우리나라만큼 딱 들어맞는 나라는 없다고 주장했다. 식민지 치하에서 영국적인 모든 것을 거부한 인도와는 달리 한국은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도, 그리고 미국의 군정통치하에서도 근대성을 열심히 습득했고, 그것이 결국 한국에서 자본주의가 활짝 꽃필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런 주장이 제국주의의 침략성과, 그로 인해 배태된 한국 자본주의의 병폐를 과소평가한 것이긴 하지만, 최악의 조건에서도 자식만은 잘 가르쳐야 한다는 교육열이 우리나라에서 자본주의와 민주주의, 두 과제를 한꺼번에 풀게 한 저력의 원천이었음은 아무도 부정할 수는 없을 것이다.
1961년에 쿠데타를 통해 집권한 박정희 정권이 5개년 경제계획을 처음으로 세우면서 당면한 풀기 어려운 숙제는 5년 후의 지표를 실현 불가능할 정도로 높게 잡아도 북한의 지표에 턱 없이 미치지 못한다는 사실이었다. 하기야 GARIO,ECA,CRIK,UNKRA,ICA에 PL480까지 마치 비밀번호 같은 다양한 이름의 원조자금으로 구구도생(區區圖生)해온 나라에서 경제계획을 세운다는 것 자체가 비웃음을 사기에 족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교육을 통해 구축한 값싸고 질 좋은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다.
한국 자본주의는 20세기 말 이후 세계를 또다시 놀라게 하고 있다. 가난을 이긴 신흥공업국의 이미지도 벗어던지고, 반도체 전자 조선 철강 자동차 등 핵심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올라섰다. 정보산업이나 사회의 정보화 지수에서도 선도적인 위치를 자랑하고 있다. 이런 질적인 도약을 몇 번만 되풀이하면 우리나라는 그야말로 선진국으로 우뚝 설 것이다.
이런 단계에서 우리에게 절실한 것이 무엇일까? 역시 교육이다. 가난에서 벗어나게 한 동력이 교육이었듯이 교육만이 고도 자본주의로의 도약을 담보한다. 그러나 교육은 육체근로자 시대의 그것과 같은 것이어서는 안 된다. 과거에는 평준화 교육이 값싸고 균질한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었지만 이제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지식사회에서 지식생산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초우수자에 대한 과감한 투자를 병행해야 한다. 특히 대학 몇 개쯤은 세계 50대 대학에 낄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할 필요가 있다. 여기 찔끔 저기 찔끔 나눠주는 대학교육 정책은 이제 접을 때가 왔다.
김민환 고려대 신문방송학 교수
2005-11-2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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