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상에서 사슴·오소리·고라니·노루·족제비·뱀 등 야생동물이 주행차량에 치여 죽는 일명 ‘로드킬’이 올 상반기만 해도 1500여건 발생했고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에 비해 50% 이상 증가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는 계수화된 수치에 불과할 뿐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많은 로드킬이 고속도로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런데 로드킬을 예방키 위한 유도 펜스나 생태통로가 전국 고속도로를 통틀어 14개에 불과하다는 최근의 보도를 보면서 보다 적극적인 관심과 투자를 촉구하고자 한다.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차량 운전자의 입장에서 볼 때 로드킬을 사소한 자연현상쯤으로 치부할 수 없다. 멸종위기의 동물들이 무참히 죽어간다는 사실 외에도 갑작스러운 야생 동물의 출현으로 정상적 운전자에게 자칫 사고 위험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속도로가 자동차의 고속주행에 사용되는 도로임을 감안하면 야생동물의 순간적인 출현은 동물에게는 물론 운전자에게도 커다란 위협이 아닐 수 없다.
귀중한 야생동물 보호와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서라도 생태통로 등의 관련시설이 적재적소에 설치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조진우 (전남순천경찰서 주암지구대)
고속도로를 운행하는 차량 운전자의 입장에서 볼 때 로드킬을 사소한 자연현상쯤으로 치부할 수 없다. 멸종위기의 동물들이 무참히 죽어간다는 사실 외에도 갑작스러운 야생 동물의 출현으로 정상적 운전자에게 자칫 사고 위험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고속도로가 자동차의 고속주행에 사용되는 도로임을 감안하면 야생동물의 순간적인 출현은 동물에게는 물론 운전자에게도 커다란 위협이 아닐 수 없다.
귀중한 야생동물 보호와 교통안전 확보를 위해서라도 생태통로 등의 관련시설이 적재적소에 설치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조진우 (전남순천경찰서 주암지구대)
2005-09-01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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