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줄날줄] 선림원 종/신연숙 수석논설위원

[씨줄날줄] 선림원 종/신연숙 수석논설위원

입력 2005-02-26 00:00
수정 2005-02-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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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컨대 이 종소리 법계에 두루 퍼져, 철위산간의 어두운 지옥이 모두 밝아지고, 삼도의 고통을 여의어 도산지옥이 무너져, 일체중생이 정각을 이루어지이다.’ 원래 사찰에서 치는 범종은 일체 중생이 지옥의 고통을 떨치고 성불하기를 기원하는 바람을 담은 것이다. 요즘은 새벽 예불 33번, 저녁예불 28번 타종하지만 옛날에는 초경, 이경, 삼경, 사경, 오경 때,2번에서 108번까지 수행의 의미를 담아 타종했다고 한다.

그래서일까. 불교도가 아니라도 멀리서 들려오는 종소리를 듣노라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정화됨을 느낀다. 단지 시각을 깨우치는 느낌을 지나 걸음을 멈추고 서서 긴 울림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보는 심정이 되는 것이다. 지나는 곳이 도심일지라도 그윽한 고요를 체험하는 순간이다.

우리나라 전통 범종소리는 여운이 길고 아름다운 것으로 유명하다. 그래서 멀리서 들어야 더 아름답다고 한다. 에밀레종으로 대표되는 이 신비의 종소리에 과학자들이 매달렸다. 그결과 밝혀진 비밀 하나가 맥놀이 현상이다. 진동수가 다른 두 파동이 진행되면서 합쳐져 반복적으로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변화가 계속되는데 이것이 ‘웅∼웅’하는 은은한 울림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맥놀이 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종의 형태나 재료를 비대칭적으로 설계해 파동 차이를 만들었다는 비대칭 구조설이 통설이었다. 여기에 범종 아랫부분, 오므라든 부분의 둥근 종소리가 수축과 확산을 반복해 맥놀이 주기를 만든다는 주장은 새로운 학설. 어쨌거나 맥놀이 현상은 종 윗부분의 파이프모양의 음관, 종이 놓인 땅 바닥에 구덩이를 파고 설치한 울림통과 함께 우리 종소리를 아름답게 만든 음향학적 장치로 이해된다.

이처럼 종소리의 신비는 풀리고 있으나 종소리 자체가 대중과 멀어진 것은 큰 아쉬움이었다. 에밀레종(성덕대왕신종), 상원사종, 보신각종 등이 보존을 위해 타종이 자제되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통일신라시대 선림원 종을 원형 그대로 복원한 것은 반갑다. 천연재료 이암(泥岩)을 사용해 우리 고유의 청동종 밀랍주조기술을 재현했다 한다. 에밀레종의 복원도 멀지 않은 듯하다. 많은 범종들이 복원돼 속도의 시대에 느림의 미학을 맛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신연숙 수석논설위원 yshin@seoul.co.kr

2005-02-26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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