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왜 다시 벤처인가/전하진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

[시론] 왜 다시 벤처인가/전하진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

입력 2005-01-19 00:00
수정 2005-01-19 0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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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사회가 지식사회로 전환되면서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일이 기업들에는 엄청난 위험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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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하진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
전하진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 전하진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
‘꿈의 통신망’으로 불리던 IMT2000이란 기술은 천문학적인 투자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상용화에 실패했다. 시티폰에도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졌지만 역시 물거품으로 돌아갔다. 일명 삐삐로 통하는 무선호출기도 휴대전화에 밀려 사라진 지 오래다.

기업이 급변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응하는 방안은 과연 무엇일까?

한마디로 시장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기업들이 시장의 요구를 예측하기 힘들다고 이것저것 백화점식으로 개발할 수는 없다.

누군가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새 아이디어나 기술을 개발한다면 시장 지배적 기업들은 연구개발비를 줄이고, 적기에 시장에 대응할 수 있다. 제품 출시의 때를 놓치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는 시장 환경에서 벤처의 기술 개발은 대기업의 기회비용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벤처산업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나온 기간산업인 것이다.

이같은 벤처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바로 대박 신화다. 대박 신화가 있어야 동기부여가 된다. 열차를 타든지 새 길을 만들어 가든지 똑같은 돈을 내야 한다면 누가 길을 만들겠는가.

1990년대 미국의 성장동력이었던 벤처기업들은 시장지배적 기업들이 기회비용을 감안한 큰 보상을 돌려주었기에 활성화될 수 있었다. 한편 정부가 코스닥활성화,M&A활성화, 패자부활제 등을 골자로 지난해 말 내놓은 벤처활성화 대책은 눈길을 끈다.

심사를 통해 시장에서 퇴출된 벤처 기업인들의 신용회복 및 재창업을 지원한다는 패자부활 프로그램은 특히 주목할 만하다. 뛰어난 벤처기술로 정직한 경영을 했지만 내부 문제보다 경제전반 등 외부문제로 부도가 나 실패를 한 경험을 자산화하겠다는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제도는 이제 우리나라에도 진정한 벤처정책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여진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지 않은가?

단 한번의 실패로 인생의 낙오자를 만드는 제도 하에서는 결코 새로운 부가가치가 나오기 어렵다. 불법은 과감하게 엄단해야 한다. 그러나 정직한 실패의 책임을 함께 나누고 재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시스템은 기업가 정신을 고취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그래야 벤처가 부가가치 산업을 샘물처럼 용솟음치게 하고, 우리 산업의 에너지 공급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이제 벤처산업은 국가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바라볼 때다. 우리의 벤처산업은 그 어떤 나라보다 앞선다. 이에 발맞춰 투자자들의 벤처투자에 대한 의식도 성숙되어야 한다.

벤처는 말 그대로 모험이다. 성공의 신화까지 가는 길은 험하지만 그 끝에는 그간의 노고를 치하해줄 풍성한 수확이 기다리고 있다. 그만큼 투자자도 95%의 실패에 대한 위험을 감수할 자세가 되어 있어야 한다.

국내 벤처산업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고, 건전한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국민들의 따뜻한 격려와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아무쪼록 소중하게 일군 우리 나라의 벤처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요구하는 창조적 부가가치 공급원으로 발돋움하길 바란다.

또 그 와중에 대박 신화가 터져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꿈을 가지고 도전할 수 있는 벤처의 무대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전하진 한국벤처기업협회 부회장
2005-01-1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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