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시각] 땅속으로 가는 고속철/김용수 공공정책부 차장

[데스크 시각] 땅속으로 가는 고속철/김용수 공공정책부 차장

입력 2004-06-09 00:00
수정 2004-06-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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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1일 ‘단군 이래 최대의 역사’라는 경부고속철이 1단계 개통됐다.2010년에는 2단계 완전 개통이 예정돼 있다.그러나 예정기간내 2단계 개통은 이미 물건너갔다.대전시와 대구시의 도심구간 통과 방법을 놓고 지상화냐 지하화냐 논란이 끊이질 않는 가운데 착공시기를 놓쳐버렸기 때문이다.예정대로 완공하려면 이미 설계를 마치고 삽을 들었어야 한다.

논란의 핵심은 통과방법의 지상화냐 지하화냐가 아니라,그로 인해 고속철역사가 지하에 들어서느냐 지상에 들어서느냐 하는 문제다.대전·대구시민들과 이 지역 출신 정치인들은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다.고속철이 지상에 건설되면 도시가 양분돼 균형적인 발전을 저해한다는 이유에서다.또 정책은 한번 결정됐으면 밀고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부의 방안은 YS정권 때인 지난 1995년 지하화로 결정됐다.그러나 도심구간을 지하로 건설할 경우 역사가 위치한 곳 10㎞ 전부터 고속철이 지하로 들어가야 한다.시속 300㎞로 달리는 고속철을 위해 경사를 완만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이렇게 되면 대전의 고속철 지하구간은 20㎞,대구는 22㎞에 이르게 된다.더욱이 고속철역사는 대전역이 지하 60m,동대구역은 지하 40m에 위치하게 된다.생각만 해도 끔찍한 일이다.

고속철역사가 지하에 있다는 것은 듣도 보도 못했다.전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으니 그럴 수밖에.이건 상식의 문제다.도시 양분을 꺼려 고속철을 지하에 묻어버린다? 말도 안 되는 소리다.

우리는 과거에 서울 청계천이 보기 싫다고 시멘트로 덮어버린 적이 있다.그러나 30년이 채 못돼 다시 복원하느라 난리다.

이미 고속철을 운영하고 있는 독일,프랑스,일본도 건설기술이 없어서 지하화하지 않았던 것이 아니다.지하화하면 안전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그런데 지하 60m라니,그것도 지하철이 아닌 고속철이.이 정도의 깊이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빠져나오는 데만도 6∼7분이 걸린다.

지하 수십m의 고속철역사에서 화재나 테러가 발생했다고 가정해 보라.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다.사고가 터져도 구조용 중장비를 투입할 수조차 없다.특히 지하철 화재 참사를 당한 대구시의 경우는 정부 방안과 상관없이 먼저 지상화를 요구해야 마땅하다.

그런 의미에서 대전시의 제안은 매우 현명하다.대전시는 중앙정부가 선로 주변을 정화하는 조건이면 지상화도 괜찮다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달 건설교통부에 보내왔다.대구에서도 일부 지상화 요구 바람이 일고 있다.

8일에는 대구시의회 요구로 철도시설공단이 도심통과 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열기도 했다.다행스러운 일이다.

도심구간을 지하화하면 대전은 1조 5000억원,대구는 1조 8000억원의 건설비가 들어간다.지상화보다 4000억∼5000억원이 더 든다.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라 안전이다.

고속철역사는 한번 만들면 수백년 사용해야 할 공간이다.냉정한 접근이 필요하다.정부는 정치논리·지역논리에 휘말려서는 안 된다.침착해야 한다.예정된 공사기간에 쫓겨 섣불리 착공해서도 안 된다.지역 주민들을 계속 설득해서 지상화로 이끌어야 한다.

길이 400m에 이르는 고속철이 지하 60m에서 승객 960명을 태운 채 무슨 일이라도 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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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수 공공정책부 차장 dragon@seoul.co.kr˝
2004-06-09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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