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해진이 형이 쏘고 싶지만”… 네이버 성과급 논란 진화 나선 이해진

“해진이 형이 쏘고 싶지만”… 네이버 성과급 논란 진화 나선 이해진

한재희 기자
입력 2021-03-14 21:00
업데이트 2021-03-15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내간담회서 산정 방식 언급 없어
뒤늦게 이메일 보내 직원들 달래기
“업계 보상 경쟁 급해… 후유증 염려”

이미지 확대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성과급 논란’과 관련해 뒤늦게 직원 달래기에 나섰다.

14일 업게에 따르면 이 GIO는 지난 12일 네이버 전 직원에게 이메일을 보내 “후회되는 부분이 많다. 그중 하나는 사업에 포커스(집중)하려다 보니 지금의 정보기술(IT) 업계의 핫이슈인 보상에 대해 피해 가려 한 것 같은 인상을 주지 않았나 하는 점”이라며 “좋은 사업 없이 좋은 보상이 이뤄질 리 없고 좋은 보상 없이 좋은 사업이 지속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지금 업계의 보상 경쟁은 IT업계 인력의 보상 수준을 끌어올리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지만, 너무 급하게 경쟁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 같아서 그 후유증이 염려되기도 한다”고 우려했다.

앞서 네이버 노조는 회사가 사상 최고의 실적을 냈음에도 성과급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며 산정 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따라 네이버는 지난달 25일 이 GIO와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참석하는 사내간담회를 2시간가량 열었으나 성과급 산정 방식은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다. 당시 노조 측은 “소통을 빙자한 일방적인 의사소통”이라며 사측의 행태를 비판했다.

지난 11일 다시 개최된 온라인 사내 행사에서도 주로 글로벌 사업 전략에 대해서만 논의해 성과급 관련한 사내 불만이 계속되자 결국 이 GIO가 달래기에 나선 것이다.

이 GIO는 “솔직히 나도 이 회사를 떠나기 전에 ‘해진이 형이 쏜다’ 뭐 이런 거 한번 해서 여러분에게 칭찬받고 사랑받고 하는 것을 한번 해 보고 싶긴 하다”며 ‘택진이 형’이라 불리는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가 적극적으로 성과급을 챙기는 모습에 빗대어 감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그는 “(보상과 관련해) 많은 고민과 작업이 이뤄지고 있어 시간이 조금 걸릴 수밖에 없는 것 같다”면서 “이사회에서 글로벌 사업 성공 가능성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거기에 따른 보상 문제를 상의할 계획이다. 우리 경영진과 스태프를 믿어 달라”고 강조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1-03-15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