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사 선임 복병 만난 조현민… ㈜한진도 경영권 분쟁 소용돌이

이사 선임 복병 만난 조현민… ㈜한진도 경영권 분쟁 소용돌이

이영준 기자
이영준 기자
입력 2021-02-10 14:24
업데이트 2021-02-10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HYK 측 ‘가족 중심 경영’ 비판 주주제안에
조현민 부사장 사내이사 선임안 상정 고민
지분 우위 속 소액주주 표심 향배가 결정

조현민 한진 부사장
조현민 한진 부사장
조원태(46) 한진그룹 회장에 이어 동생인 조현민(38) ㈜한진 부사장도 경영권 분쟁에 휘말렸다. 상대는 사모펀드 HYK파트너스다.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승패가 갈릴 전망이다.

10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한진은 다음달 정기 주총에서 조 부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려던 안건 상정 계획을 전면 재검토 중이다. 지난달 ㈜한진의 2대 주주인 HYK파트너스 측이 조 부사장의 승진을 문제 삼으며 한진가의 가족 중심 경영을 비판하는 내용의 주주제안서를 ㈜한진 측에 내용증명으로 보내왔기 때문이다. 사외이사·비상무이사 추천과 배당확대 요구 등 경영 참여를 선언하며 조 부사장의 선임을 가로막은 것이다.

조 부사장이 지난 연말 ㈜한진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사내이사 선임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그는 대한항공이 아사아나를 인수하기 위해 산업은행과 맺은 계약에 따라 지주회사 한진칼과 항공 관련 계열사 경영에서 물러나 종합물류회사인 ㈜한진을 주무대로 삼고 있다. 이사회 합류는 내부 장악력을 키우기 위해 필수적이다. 재계에서는 조 부사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된 이후 이르면 내년 초 ㈜한진 대표이사에 올라 ㈜한진의 주도권을 쥘 것으로 보고 있다.

표 대결로만 보면 조 부사장의 사내이사 선임안 통과 가능성이 크다. 조 부사장의 우호 지분은 최대주주인 모회사 한진칼 등을 포함해 27.45%다. 여기에 GS홈쇼핑(6.62%)과 우리사주조합(3.98%)까지 포함하면 38.05%에 달한다. 반면 HYK파트너스 지분은 10.21%에 그쳐 국민연금(6.20%)이 함께 반대해도 조 부회장의 사내이사 선임은 승산이 있다.

다만 44%를 웃도는 소액주주가 HYK파트너스의 주주제안에 동의한다면 무산될 여지도 배제할 수 없다. 무엇보다 HYK파트너스가 경영 참여를 선언하며 한진그룹 압박에 나선 상황에서 조 부사장이 등기이사로 경영 전면에 나서며 맞대응할 경우 경영권 분쟁을 선언하는 모양새가 된다는 점에서 진퇴양난에 빠져 있다.

재계 관계자는 “조 부사장은 사내이사로 선임된 이후 내년쯤 ㈜한진 대표이사 사장에 이어 계열분리까지 내다봤겠지만 쉽지 않다. 항공경영에서 손을 떼는 동시에 물류 계열사 부사장으로 승진한 것이 독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영준 기자 th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