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낮아도 ‘디지털 외상’… 빅테크 3사 후불결제 연체 비상

신용 낮아도 ‘디지털 외상’… 빅테크 3사 후불결제 연체 비상

민나리 기자
민나리 기자
입력 2023-08-14 01:01
수정 2023-08-14 0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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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연체율 5.8%… 건전성 경고등
신용 상관없어 학생·주부 중심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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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쓰고 나중에 갚는’ 빅테크(네이버·카카오·비바리퍼블리카) 3사의 후불결제서비스(BNPL) 서비스 평균 연체율이 6%에 육박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의 신용 이력과 상관없이 쓸 수 있는 서비스인 만큼 건전성 관리에 더 힘써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최승재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비바리퍼블리카(토스)의 후불결제서비스 연체율은 지난 6월 말 기준 5.8%로 3월 말(4.4%) 대비 1.4% 포인트 상승했다. 3사의 연체율은 각각 2.5%, 0.5%, 7.8%였다. 특히 이용자 수와 금액 규모가 가장 큰 토스의 연체율이 가장 높았다. 3개월 새 2.8% 포인트나 올랐다.

토스의 경우 지난 6월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가 223만 2000명으로 네이버페이(74만 4000명)나 카카오페이(4만 5000명)보다 월등히 많았다. 그만큼 연체채권의 규모도 컸다. 토스의 총채권은 지난 6월 말 기준 221억원으로 3월 말(320억원) 대비 30.8% 감소했으나, 연체채권은 15억 9000만원에서 17억 1000만원으로 7.4% 증가했다. 연체율이 높아지자 채권을 회수해 규모를 줄인 것으로 분석된다.

후불결제서비스는 소비자가 물건을 살 때 토스 등 서비스업자가 가맹점에 먼저 대금을 지급하고, 소비자는 추후 서비스업자에게 돈을 갚은 일종의 외상 서비스다. 대개 신용 이력에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연회비와 분할납부 수수료, 이자 등이 없어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못하는 학생이나 주부, 사회 초년생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은행(5월 말 원화 대출 0.4%) 등과 비교해 연체율이 높다.

최 의원은 “신파일러(금융 이력 부족자)를 위한 금융상품은 필요하지만 급증하는 연체율을 방치해서는 안 된다”면서 “빅테크 업체가 더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각종 금융서비스를 재점검하고 건전성 확보에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2023-08-1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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