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젠 연금시대…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아시나요 [최영남 PB의 생활 속 재테크]

이젠 연금시대… 퇴직연금 디폴트 옵션 아시나요 [최영남 PB의 생활 속 재테크]

입력 2022-08-10 17:18
업데이트 2022-08-11 0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개정안이 통과되며 지난달 12일부터 퇴직연금에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 옵션)가 도입됐습니다. 안타깝게도 여전히 많은 사람이 자신의 퇴직연금이 무엇인지, 퇴직연금 내 운용 중인 자산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관심이 적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향후 디폴트 옵션을 통해 노후의 버팀목이 될 퇴직연금에 대한 개개인의 관심 증가와 이로 인한 자산 증가의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길 바랍니다.

●DC형·IRP에 도입되는 디폴트 옵션

과거 퇴직금은 회사에서 근로자를 위해 보관하다가 근로자 퇴직 시 지급했습니다. 회사의 상황에 따라 퇴직금을 받지 못하는 근로자가 생기면서 근로자의 노후 문제가 대두돼 퇴직연금제도가 도입됐습니다. 아직은 두 제도가 공존하고 있으며 향후 퇴직연금제도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현재 퇴직연금제도는 회사가 적립금을 운용해 퇴직 시 지급하는 DB형과 가입자가 직접 퇴직금을 운용하는 DC형 그리고 개인형퇴직연금인 IRP로 분류됩니다. 이번 도입되는 디폴트 옵션은 개인이 운용하는 DC형과 IRP에 해당됩니다.

●복잡한 구성, 가입자 고민 필요

디폴트 옵션은 DC형·IRP 가입자가 신규 또는 기존 상품 만기 도래 시 별도 운용 지시를 하지 않는 경우 사전에 지정한 디폴트 상품으로 운용되는 제도입니다. 디폴트 옵션 상품은 모든 상품이 대상이 되진 않습니다.

상품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단일 상품과 포트폴리오 상품으로 구분이 됩니다. 단일 상품은 원리금보장상품과 TDF 등의 펀드 상품이 있으며 포트폴리오 상품은 3개 이하의 원리금보장상품 구성, 3개 이하의 펀드 상품 구성, 원리금과 펀드 혼합상품 구성이 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아직 가입자들이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는 시간은 충분합니다.

●실제 상품 선택·운영까진 유예기간

디폴트 옵션 상품은 금융기관의 상품군 제시 후 고용노동부 심의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만큼 오는 10월 이후 실제 구성 상품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DC형은 근로자대표의 동의를 얻어 규약 변경이 선행돼야 하며, IRP는 금융기관을 통한 사전지정운용상품 등록 안내가 예상됩니다. 금융기관의 상품 출시 및 전산 개발 등의 일정이 있어 1년간 유예기간을 두는 만큼 실제 상품을 선택하고 운용을 하는 데는 아직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폴트 옵션 도입의 가장 큰 장점은 퇴직연금에 대한 가입자들의 관심 제고가 아닐까 합니다. 그동안 퇴직연금에 대해 가입 후 눈여겨보지 않으셨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자신의 퇴직연금 운용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퇴직연금 관리를 위한 시금석으로 삼아 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신한PWM분당센터 PB팀장
2022-08-11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