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발 호재’ 세종·부산 땅값 추가 상승 기대

‘개발 호재’ 세종·부산 땅값 추가 상승 기대

류찬희 기자
입력 2018-01-01 22:20
업데이트 2018-01-01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지·오피스텔 시장은

오피스텔 공급량 많아 보합세
대출규제 영향 상가 수요 위축

토지 시장은 이렇다 할 호재가 많지 않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땅값이 안정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에도 2009년 이후 9년 연속 상승(2.92%)했지만 상승 폭이 크지 않았고, 거래량도 많지 않아 안정세를 이어 갔다.

지난해 땅값 상승은 세종(5.24%), 부산(4.84%), 제주(4.06%) 등 개발 호재를 안고 있는 몇몇 지역이 주도했다. 이들 지역은 새해에도 추가 상승이 점쳐진다.

정부가 지방분권을 강조하고 세종시로의 국회 이전과 완전한 행정수도 이전을 약속했기 때문에 세종시는 여전히 개발 호재가 남아 있어 추가 상승 기대감이 높은 곳이다. 행정도시 완성을 위한 국회 이전 계획과 세종~서울 고속도로 조기 완공 계획이 확정되면 세종 땅값은 다시 한번 오를 수 있다. 부산 땅값은 해운대구 일대 대규모 개발사업 진척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았다. 관광 인구가 늘어나고 해안가 상업용지 투자수요 증가가 예상된다.

제주 땅값은 주춤해질 전망이다. 서귀포 일대에 조성되는 제2공항 건설, 신화역사공원 조성 등과 같은 대형 호재가 이미 반영됐기 때문이다. 평창동계올림픽을 재료로 떠올랐던 강원 지역도 조용한 움직임이 예상된다.

투자형 상품으로 불리는 오피스텔은 7만실이 넘는 공급량 증가를 걱정해야 한다. 1인 가구 증가 등으로 수요는 여전히 증가하겠지만 공급량도 많아 수요·공급 불균형에 따른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금리 인상으로 수익률이 떨어져 거래량이 줄고 가격은 보합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상가도 대출 규제 영향을 받아 투자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반적인 경기 침체도 상가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2018-01-02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