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3G 대반격

SKT, 3G 대반격

김효섭 기자
입력 2007-10-31 00:00
수정 2007-10-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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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대(3G) 이동통신(WCDMA)시장에서 SK텔레콤의 반격이 시작됐다.2G의 강자 SK텔레콤이 무게중심을 3G로 서서히 옮기면서 시장선점 효과를 누리던 KTF가 고심에 빠졌다.

SKT가 본격적으로 가세하면서 3G시장은 급격히 커지고 있다.3월 전국망을 구축했을 때 33만명에 불과했던 가입자수는 지난 한 달에만 70만명이 넘게 늘었다. 지난달 말 현재 3G가입자는 312만명으로 이 추세대로라면 연말까지 500만명을 돌파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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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단말기 라인업 강화

SKT가 7월 말부터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본격적으로 3G시장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의 절반인 2000만명의 2G 가입자를 보유한 SKT는 3G 서비스에 힘을 싣지 않았지만 2G의 영향력을 3G에서도 그대로 이어간다는 방침을 정한 뒤 하반기 SKT의 움직임은 눈에 띄게 달라졌다.

7월부터 ‘이동통신 완전정복’ 캠페인을 통해 3G 마케팅을 강화했다. 초기에는 톱스타 장동건을 모델로 SKT의 통합브랜드인 ‘T’를 홍보했다. 요즘에는 재미있는 영상통화 방법 등 3G 브랜드인 ‘T-라이브’를 홍보하고 있다. 또 요금과 함께 소비자들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단말기 라인업도 하반기부터 대폭 강화했다.

SKT, 9월 순증가입자 KTF 눌러

특히 지난달엔 삼성전자와 제휴, 단말기 경쟁력도 확보했다.SKT는 현재 9종인 3G 단말기를 연말까지 20종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공세에 힘입어 최근 SKT의 3G 가입자는 빠르게 늘고 있다.6월 말 38만명에 불과하던 가입자가 9월엔 110만명을 넘었다.9월의 3G 순증가입자는 37만 2210명으로 34만 7634명을 기록한 KTF보다 많았다.3G 월 가입자에서 SKT가 1위를 한 것은 처음이다. 이달에는 45만명이 가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SKT는 “영상통화 자체만으로는 ‘킬러 서비스’가 될 수 없다.”면서 차별화된 서비스 개발에 신경을 쓰고 있다. 영상컬러링·영상편지·영상모니터링·영상교통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 단순히 휴대전화간 통화를 넘어 휴대전화-인터넷(웹), 인터넷전화 연동까지 서비스하고 있다.SKT 관계자는 “10년에 걸쳐 투자가 이뤄진 2G 수준의 통화품질을 위해선 3G에서도 일정시간이 필요하다.”면서 “하루빨리 2G 수준으로 끌어올리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KTF “자신있다”

KTF는 표면적으로는 SKT의 본격적인 3G 진출을 반기고 있다.KTF 관계자는 “SKT가 3G로 오면서 시장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하지만 예상보다 빨리 SKT가 3G시장을 잠식하면서 당초 3G로 재편된 새로운 시장에서 경쟁한다는 KTF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KTF의 3G 가입자 증가 속도가 줄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하지만 다른 KTF 관계자는 “올해 쇼(KTF) 가입자가 당초 목표였던 270만명을 넘어 30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면서 “남은 기간 동안 16종의 단말기를 더 출시하면 가입자 증가폭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섭기자 newworld@seoul.co.kr
2007-10-31 1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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