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폰 장만할까 초슬림폰 써볼까

DMB폰 장만할까 초슬림폰 써볼까

최용규 기자
입력 2006-01-18 00:00
수정 2006-01-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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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폰’과 ‘초슬림폰’. 올 상반기 휴대전화 시장의 핵심 키워드다.DMB폰은 위성에 이어 지상파방송 시작으로 시장에서 최고의 화제로 부상했고 오는 6월 독일월드컵을 계기로 꽃을 활짝 피울 전망이다. 또 디자인과 스타일을 한층 강조한 초슬림폰은 삼성전자,LG전자, 모토롤라 등이 올해도 판매시장에 불을 지피면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화제작 DMB폰 독일월드컵 때 만개

DMB폰은 지난해 12월 지상파DMB가 본방송을 시작한 이후,1월부터 본격적으로 지상파DMB폰이 유통되기 시작했다. 최초 전령은 LG텔레콤·KTF이다. 이들 업체는 그동안 큰 이득이 없다며 판매 참여를 주저하다 지난 2일부터 본격 유통에 나섰다. 시장에서 호평이 이어지자 자회사인 TU미디어를 통해 위성DMB를 방송중인 SK텔레콤도 그동안의 입장을 접었다.3월부터 판매에 나서기로 했다.

부가가치세를 포함해 한달에 1만 4300원을 내야 하는 위성DMB와 달리 방송 시청료가 없다는 장점 때문에, 지상파DMB폰 이용자는 현재 큰 폭으로 늘어나는 추세다.DMB폰 가격이 60만원대임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증가세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삼성전자는 국내 최초로 지상파DMB폰을 상용화한 데 이어 지난해 10월 오디오 파일을 4배 더 저장할 수 있는 KTF용 ‘가로본능 위성DMB폰’을 출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은 삼성전자가 52%, 팬택앤큐리텔 22%,LG전자가 20%를 점유하고 있다.

LG전자는 DMB폰이 올 상반기 휴대전화 시장을 주도하는 하나의 트렌드가 될 것으로 판단, 디자인과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첨단 DMB폰을 개발하고 있다. 다른 휴대전화 제조사도 올해 DMB폰 모델 수를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지상파DMB폰은 판매 개시 2주 만에 7400대 이상 판매되며 연초 휴대전화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LG텔레콤과 KTF 양사 합쳐 하루 평균 600∼700대가 판매되고 있다.16일까지 누적 판매량도 LG텔레콤 4100여대,KTF 3300여대에 이른다.

따라서 후발 주자인 KTF와 LG텔레콤은 지상파DMB폰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나서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이 지상파DMB 유통을 늦춘 사이 지상파DMB시장에서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동통신사간의 각축은 지상파 DMB시장 급성장을 담보한다. 현재 LG텔레콤이 2종,KTF가 3종의 지상파DMB폰을 팔고 있고 상반기에 6∼7종을 더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상반기에 10만대 돌파는 충분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3월말 SK텔레콤이 지상파DMB폰 판매를 시작할 경우 30만대 판매도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멋을 강조한 초슬림폰 새로운 트렌드

LG전자가 지난해 11월 KTF에 초슬림폰인 ‘초콜릿폰’을 첫 출시한 이후 12월말까지 3개 사업자에게 공급을 완료했다.

KTF와 LG텔레콤에 공급된 제품만으로 1일 개통수 2500대를 기록했던 초콜릿폰은 SK텔레콤의 출시에 힘입어 하루 개통 3000대를 돌파했다.LG전자는 내수에 이어 올해 상반기 중으로 미국과 유럽을 포함한 해외 전략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레이저’ 출시로 국내시장에 슬림 개념을 처음 도입했던 모토롤라는 올 봄 유행 컬러인 ‘핑크’로 변신한 초슬림폰 ‘핑크레이저’를 출시한다. 핑크레이저는 지난해 6월과 9월에 출시한 실버와 블랙에 이어 세 번째 선보이는 제품이다. 여성을 위한 요가, 다이어트 콘텐츠가 탑재돼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말 와이셔츠나 청바지 주머니에 넣고 다녀도 전혀 부담이 없을 정도로 얇은 초슬림 슬라이드폰을 출시했다. 현재 3000대 이상 판매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최용규기자 ykchoi@seoul.co.kr
2006-01-18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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