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카뱅, 사회초년생 위한 중금리 대출 확대…개인사업자 진출까지

카뱅, 사회초년생 위한 중금리 대출 확대…개인사업자 진출까지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2-02 17:49
업데이트 2021-02-02 17: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호영 대표, 온라인 기자간담회
지난해 순익 1136억, 8.3배 급증
하반기부터 중금리 대출·기업대출
관련 신규 상품 집중 출시 예정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2일 오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뱅크의 2021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2일 오전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뱅크의 2021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올해 하반기부터 사회초년생 등 중저신용자를 위한 중금리 대출 공급을 확대한다.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를 위한 기업금융도 시작할 계획이다.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는 2일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카뱅이 내놓는 모든 상품과 서비스는 최고의 편의성과 경쟁력 있는 혜택을 제공하고 고객들은 금융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은행이 되겠다”며 올해도 더 많은 영역에서 ‘카뱅 퍼스트’를 지향할 것을 강조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을 위해 공급 규모를 확대한다. 다만, 카카오뱅크는 “대출 공급 예정 규모는 향후 가계 신용대출을 위한 은행의 건전성 유지와 리스크 관리 등의 제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질 수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시행한 중금리 대출은 1조 4000억원 규모다. 2019년 1조원이 비해 증가한 수치지만, 지난해 12월 말 기준 20조원대의 대출잔액에 비하면 약 7%에 불과한 수준이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의 자산 증가 속도가 예상보다 더 빨랐고 상대적으로 고신용자에게 집중돼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올해는 중금리 뿐만 아니라 대출 가능한 고개의 범위를 확대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고객의 금융생활 데이터와 통신 데이터 등의 비금융정보를 결합해 자체적인 신용평가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카카오뱅크는 “자체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금리 대출 비중을 늘리면서 포용적 금융을 지향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하반기에는 카카오뱅크 앱에서 중저신용자를 위한 대출 상품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카카오뱅크는 기업금융에 첫발을 디딘다. 윤 대표는 “인터넷전문은행 특성상 대기업 대출은 한계가 있지만, 자영업자 대출은 카카오뱅크가 해봐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카카오뱅크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함께 올해 하반기 개인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전자서명 방식으로 비대면 보증서와 대출 약정서를 체결하는 등 전부 비대면으로 대출을 진행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잠정 당기순이익 1136억원을 기록했다. 연간 순이익 137억원으로 첫 흑자를 기록했던 1년 전보다 8.3배 늘어났다. 총자산은 26조 6500억원으로 전년보다 3조 9260억원 증가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