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오늘의 경제 Talk 톡] 백로효과

입력 2018-01-28 21:16
수정 2018-01-28 22: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백로효과

특정상품에 많은 사람이 몰려 희소성이 떨어질 때 차별화를 위해 다른 상품을 구매하려는 현상을 말한다. 즉 우아한 백로처럼 남들과 다르게 보이려는 심리를 반영한다는 뜻. 비판적으로는 ‘속물 효과’ 혹은 속물을 뜻하는 영어인 ‘snob’을 사용해 스놉효과 라고도 한다. 흔히 희귀한 미술품, 고급가구, 의류나 한정판으로 제작되는 재화에서 이런 효과를 볼 수 있다.

2018-01-29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친하지 않은 직장동료의 축의금 얼마가 적당한가?
결혼시즌을 맞이해 여기저기서 결혼소식이 들려온다. 그런데 축의금 봉투에 넣는 금액이 항상 고민이다. 최근 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직장동료의 축의금으로 10만원이 가장 적절하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그러면 교류가 많지 않고 친하지 않은 직장동료에게 여러분은 얼마를 부조할 것인가요?
1. 10만원
2. 5만원
3. 3만원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