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 오늘 정책간담회서 거취 표명

박기영 과기혁신본부장, 오늘 정책간담회서 거취 표명

입력 2017-08-10 09:54
업데이트 2017-08-10 0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후 과학기술회관서 혁신본부 운영방안 간담회 주재

황우석 논문조작 사태에 연루돼 자질 논란이 일고 있는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차관급)이 10일 자신의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박 본부장은 이날 오후 2시30분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과학기술계 원로, 기관장, 관련 협회 주요 인사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연다.

주요 논의 사항은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방안과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R&D) 추진체계 개편 방안 등이다.

연구자 중심의 R&D 체계 개편 방향, 기초연구의 상향식 투자 확대, 연구비 배분체계 개선 등에 대한 자유토론도 진행된다.

박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자신의 본부장직 임명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해명하고 황우석 사태와 연루된 자신의 과거 행적에 대해 사과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과학기술계의 비판을 받아들여 자리에서 물러날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 이날 오후 박 본부장이 주재하는 간담회가 정책설명회 성격의 행사라는 점에서 이 자리에서 사퇴 의사를 표명할 가능성은 낮다는 관측도 나온다.

박기영 본부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그런) 자리를 마련하는 것은 맞지만, 거취에 대한 입장은 지금 말씀드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7일 박 본부장 임명 후 전국공공연구노조, 건강과대안, 보건의료단체연합, 서울생명윤리포럼, 시민과학센터, 한국생명윤리학회, 환경운동연합, 변화를 꿈꾸는 과학기술인 네트워크(ESC) 등 과학기술인단체들과 시민단체들은 임명 철회와 자진 사퇴를 정부와 당사자에 촉구해 왔다.

황우석 논문조작 사태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박 본부장이 20조에 이르는 국가 R&D 예산을 관리하는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맡는 것이 매우 부적절하다는 점이 사퇴 촉구의 배경이다.

박 본부장은 2005년말∼2006년 초 황우석 논문조작 사태를 계기로 논문 내용에 기여한 바 없이 공저자로 이름을 올린 사실과 전공과 관계가 없는 과제 2건으로 황 전 교수로부터 연구비 2억5천만 원을 지원받은 사실 등이 드러났으나, 처벌이나 학교 차원 징계는 받지 않았으며 이에 대한 공개 사과도 하지 않고 순천대에 복직했다.

당시 서울대·한양대 등은 조작 논문에 공저자로 참여한 교수들에게 연구윤리 위반이나 연구비관리 책임을 물어 전원 중징계나 권고사직 등 조처를 내렸으나 순천대는 박 본부장의 연구부정행위에 대해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았다.

박 본부장은 본인의 연구윤리 문제 이외에도 황 전 교수에 대한 지원 정책 결정 과정에 관해 말을 바꾼 점에 대해서도 비판을 받고 있다.

박 본부장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정보과학기술보좌관으로 재직하던 2005년 5월 황우석 지원 종합 대책을 내놓은 후 ‘청와대 브리핑’에서 “지난해 황우석 교수팀과 함께 난치병 치료의 완성을 목표로 연구 추진 및 지원 로드맵을 만들고 과학기술진흥기금에서 별도의 예산을 확보했다”, “노 대통령이 처음 최고 과학자 연구 지원 사업을 제안했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위해 아이디어도 직접 말해줬다” 등 청와대의 주도적 역할을 소개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최근 일부 언론 인터뷰에서 “제가 하는 일은 주로 기획 등이었다. 연구비도 제가 주도한 연구비는 아니다. 다 부처에서 하고. (…) 내가 연구비를 해드리거나 그런 적은 없다” 등 다른 해명을 내놓았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