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한 “수소탄 핵실험”] G2 리스크에 북핵 겹쳐 성장률 3% ‘빨간불’

[북한 “수소탄 핵실험”] G2 리스크에 북핵 겹쳐 성장률 3% ‘빨간불’

김경두 기자
김경두 기자
입력 2016-01-07 05:00
업데이트 2016-01-07 0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경제 영향은

연초부터 한국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중국의 증시 급락과 중동발(發) 유가 악재가 가시지 않은 상황에서 ‘북핵 리스크(위험)’마저 발생했기 때문이다. 다만 북핵 학습 효과로 인해 6일 국내 금융시장은 일시적인 출렁거림에 그쳤다. 그럼에도 연초 ‘소비 절벽’ 우려에 각종 외부 악재들이 더해지면서 올해 성장률 3%대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뉴스 하나에도 시장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상황에서 불확실성이 지속된다면 단기적으로 금융 시장과 실물 경제에 변동성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북핵 리스크 자체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것이 문제라는 얘기다. 한국은행도 “최근 중국 증시의 불안 등 여러 대외 리스크가 상존하는 만큼 금융·외환 시장의 상황 변화를 더욱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근태 L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북핵 리스크에는 내성이 생겨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면서 “하지만 여러 충격이 누적되고 국내 경기 불안 요인들과 결합될 경우 지난해 4분기부터 겨우 살아난 소비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주요 2개국(G2) 리스크’(중국의 경기 둔화, 미국의 금리 인상)도 심상치 않은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 정부가 사실상 자금을 긴급 투입해 증시 추가 폭락을 막았지만 중국 경제의 불안감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올해 중국이 5%대 성장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정부가 제시한 올해 성장률 3.1%는 세계 경제가 3.6%(국제통화기금 전망치) 성장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이는 지난해 세계 경제성장률(3.1%)보다 0.5% 포인트 높은 것이다. 세계은행도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을 3.6%로 전망했다. 당초 3.9%에서 0.3% 포인트 낮췄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지난해 수준에 머문다면 우리 성장률은 2%대 중반까지 하락할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1.0% 포인트 하락하면 우리 경제 성장률은 0.2~0.6% 포인트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김성태 KDI 연구위원은 “당분간 중국의 경제지표나 정책, 제도 등이 발표될 때마다 증시 급락장이 수시로 연출될 것”이라면서 “이런 변동성 확대가 국내 가계부채와 기업 구조조정 지연 등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세종 김경두 기자 golders@seoul.co.kr
2016-01-07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