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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회공헌] 불황에 고단해도 사랑마저 잊을까

[기업 사회공헌] 불황에 고단해도 사랑마저 잊을까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5-12-23 17:48
업데이트 2015-12-24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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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침체로 인한 장기 불황 속에서도 연말연시를 맞아 기업들의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이 줄을 잇고 있다. 그룹 차원의 단순 기부 외에도 임직원이 함께하는 바자회, 연탄 나르기, 재능 기부 등 참여형 봉사가 일반적이다. 임직원이 내는 기부금만큼 기업이 후원금을 내는 ‘매칭그랜트’ 제도는 대세가 됐다. 임직원의 자발적인 기부 문화를 장려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얘기다. 기업 사회공헌활동이 단순 선심성 현금 지원이나 일시적 지원에서 탈피해 미래 인적 자원 육성을 위한 사회공헌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의 ‘2014년 사회공헌 실태조사’에 따르면 기업들의 사회공헌 투자 가운데 교육은 23.7%를 차지한다. 금액으로는 6600억원에 달한다. 국내 기업의 사회공헌 지출액은 2008년 이후 꾸준히 2조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전경련 조사에 따르면 기업 231개사의 지난해 사회공헌 지출액은 약 2조 6708억원이다. 금액 자체는 3.7% 줄었지만 세전 이익 대비 지출 비율은 2013년 3.48%에서 3.5%로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올 연말 기업들의 주목할 만한 나눔 활동을 소개한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12-24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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