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잉~” 로봇이 조립·불량품 선별 ‘척척’

“위잉~” 로봇이 조립·불량품 선별 ‘척척’

입력 2015-01-21 23:50
업데이트 2015-01-22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LS산전 청주 ‘스마트공장’ 가보니

“위잉 위잉 착착.”

충북 청주의 LS산전 스마트 공장. 정교한 산업용 로봇들이 쉴 틈 없이 부품을 신속 정확하게 조립하고 있었다. 예전에 손으로 내리던 ‘두꺼비집’인 전력차단기(저압차단기)를 정보통신(ICT) 기술을 접목해 버튼 하나로 자동 차단하는 제품을 생산 중이었다. 근로자들은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실시간 공장 제어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라인에서 불량 제품을 모니터링하거나 최종 제품의 상태를 점검, 분석하는 정도다. 구자균 LS산전 회장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공장을 돌아본 뒤 “스마트 공장 가동 이후 자원 투입 대비 생산성은 크게 높아지고 불량률은 100만개당 97개(PPM) 수준으로 크게 낮아졌다”고 말했다.

스마트공장은 생산현장에 정보기술을 결합한 공장이다. 현재 200여개인 스마트 공장을 연내 1000개 이상 만들겠다고 밝힌 윤 장관이 21일 제조업에 날개를 달아줄 스마트 공장을 올 들어 처음 찾았다. LS산전은 첨단 자동화 설비와 생산관리 시스템을 갖춘 스마트 공장이면서 동시에 스마트 공장의 핵심 장치인 설비자동제어장치(PLC)를 생산하는 기업이다. 그린카의 핵심인 전기자동차용 전류 제어부품(ev-relay), 전력중앙제어장치(PCU) 등 미래형 자동차의 전장품을 제조한다.

국내 최고의 스마트 공장으로 꼽히는 청주 공장에서는 전력자동차단기 등을 수요예측생산시스템(APS)을 이용해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생산계획에서 자재 발주, 생산, 출하까지 원스톱에 처리하고 있다. 설비 자체가 자동으로 생산·제어되기 때문에 공정 속도도 빠르고 불량률도 낮다. LS산전 관계자는 “모델 교체 작업 없이 38개 품목을 하루 2만개 생산하고 에너지도 60%를 절감시켰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이날 주조, 열처리 업종인 대광주철과 새한진공열처리 2개사에 대한 스마트공장 모델 구축과 제약업종 스마트공장 확산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특히 자동차, 조선, 제약 등 주력 업종에 대해 중소기업 수준에 맞는 업종별·공정별 모델 공장을 10개 이상 구축하기로 했다.

청주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5-01-2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