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동주, 日롯데 부회장서도 해임…임원직 모두 상실

신동주, 日롯데 부회장서도 해임…임원직 모두 상실

입력 2015-01-09 13:31
업데이트 2015-01-09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의 장남인 신동주 전 부회장이 일본 롯데그룹의 주요 임원직에서 모두 해임됐다.

이미지 확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장남인 신동주 씨가 일본 롯데그룹의 모든 임원직에서 해임됐다. 일본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는 8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신동주 씨를 이사직에서 해임하는 내용을 결의·승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동주 씨는 일본 롯데그룹의 모든 임원직을 상실했다. 사진은 신동주(일본명 시게미쓰 히로유키<重光宏之>) 씨.  일본 롯데 제공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장남인 신동주 씨가 일본 롯데그룹의 모든 임원직에서 해임됐다. 일본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는 8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신동주 씨를 이사직에서 해임하는 내용을 결의·승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신동주 씨는 일본 롯데그룹의 모든 임원직을 상실했다. 사진은 신동주(일본명 시게미쓰 히로유키<重光宏之>) 씨.
일본 롯데 제공
일본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는 8일 열린 임시주주총회에서 신 전 부회장을 이사직에서 해임하는 내용을 결의·승인했다고 9일 밝혔다.

롯데홀딩스는 이에 따라 신 전 부회장이 이날로 롯데그룹 내의 임원직을 모두 상실했으며 달리 유지하고 있는 자리가 없다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밝혔다.

롯데홀딩스 관계자는 “주주총회의 결정 이유에 관해서는 답할 수 없다”고 말했다.

롯데그룹은 작년 말까지 신 전 부회장이 맡고 있던 롯데상사 사장직을 8일부터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72) 롯데홀딩스 사장이 겸임하도록 했다.

신 전 부회장이 지난해 12월 26일 롯데 부회장, 롯데상사 부회장 겸 사장, 롯데아이스 이사에서 해임된데 이어 지주회사인 롯데홀딩스 이사직에서도 추가로 해임됨에 따라 일단 일본 롯데그룹의 경영에서 손을 떼게 됐다.

신 전 부회장의 전격 해임으로 한국은 신 총괄회장의 차남인 신동빈 회장이, 일본은 장남인 신 전 부회장이 맡는 구도에 변화가 불가피해 보인다.

재계는 이와 관련, 신 전 부회장이 사실상 경영에서 퇴진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한 재계 관계자는 “신 총괄회장이 실적주의를 중시했던 만큼 한국 롯데에 비해 일본 롯데의 실적이 아주 좋지 않았던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사실상 경영에서 퇴진하는 신호탄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