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채용 서류보다 면접
신입사원을 뽑을 때 출신 학교나 영어성적 등 이른바 ‘스펙’ 대신 인성이나 자질을 중요하게 보는 대기업이 늘었다. 스펙은 최소한의 지원 적격 여부를 따지는 요소일 뿐이지, 적합한 인재상을 가려내는 데 작용하는 핵심 잣대는 아니라는 것이다.면접의 횟수는 증가했다. 두 번 이상 면접을 보는 대기업은 전체의 86%로 2008년(48.9%)보다 크게 늘었다. 반면 면접을 한 번만 보는 대기업은 2008년(51.1%)보다 줄어든 14%에 그쳤다. 중소기업은 1회 면접 기업이 전체의 57.5%로 2회 면접 기업(42.5%)보다 많았지만, 해마다 면접을 2회 보는 기업이 증가하는 추세다. 경총 관계자는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 인재상에 부합하는 신입사원을 선발하기 위해 면접을 강화하는 트렌드가 두드러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조사에 응한 기업의 64.2%는 스펙을 서류전형 시 최소한의 자격요건 또는 지원 적격 여부를 판단하는 목적으로만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모별로 대기업이 82.9%로 중소기업(54.5%)보다 많았다. 스펙이 채용 전반의 핵심요소라고 여기는 기업은 대기업이 12.2%, 중소기업이 8.2%에 그쳤다. 현재 스펙을 채용에 활용하는 기업의 대부분(93.0%)은 스펙 활용 비중을 유지하거나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스펙의 비중을 늘리겠다는 대기업은 2.6%에 불과했다.
한편 올해 대기업의 대졸 신입사원 취업 경쟁률은 평균 31.3대1로 2008년(30.3대1)보다 3.3% 증가했다. 중소기업의 취업 경쟁률은 6.0대1로, 8.4대1이었던 2008년보다 28.6%나 감소해 입사지원자들의 대기업 선호 경향이 심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1-11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