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구촌 신용위기] ‘유로존 붕괴’ 최악 시나리오 대비 다국적 기업 비상경영 체제 돌입

[지구촌 신용위기] ‘유로존 붕괴’ 최악 시나리오 대비 다국적 기업 비상경영 체제 돌입

입력 2011-12-01 00:00
업데이트 2011-12-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로존 붕괴의 파국을 피하라.”

전 세계 다국적 기업들이 유로존 해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한 비상계획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글로벌 기업 최고경영자(CEO) 수십명을 상대로 인터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달 초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은 그리스의 유로존 탈퇴 가능성을 제기했다.13년째 생명을 이어온 유럽의 단일통화 실험에 유럽의 최고 지도자들이 공개적으로 의문을 제기한 것은 처음이어서 각국 기업 임원들 사이에서 위기 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BMW, 다임러, 폴크스바겐 등 자동차 제조업체를 비롯해 에너지 그룹, 소비재 회사 등 다양한 업종의 글로벌 기업들은 안전자산에 현금을 묶어두고 불필요한 지출을 억제하는 것으로 위험을 최소화하고 있다.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차입에 어려움을 겪었던 독일의 가전·대체에너지업체 지멘스는 유럽중앙은행(ECB)에 자금을 직접 예치하기 위해 이미 자체적으로 은행까지 설립한 상태다.

특히 유로존에 속하지 않으면서 유로존 회원국들과 활발히 거래하는 영국·덴마크 등의 기업들도 비상이 걸렸다. 로이터에 따르면 유로존에서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는 33개 회사 가운데 5개가 영국 회사다. 당뇨병 치료에 쓰는 인슐린 제품으로 유명한 덴마크 제약회사 노보노디스크는 유로존이 쪼개지면 가격 정책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검토하고 있다. 영국 주류회사인 디아지오 유럽의 앤드루 모건 회장은 “여러 국가가 유로존을 탈퇴하면 수입제품 가격이 급등하는 대규모 통화절하 사태가 초래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유로존 위기의 최전방에 놓여 있는 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업체들은 더 급박할 수밖에 없다. 세계 최대 외환·국채 중개업체인 ICAP는 유로존이 해체돼 회원국들의 통화가 부활할 경우에 대비한 거래 시스템에 대한 시험 가동을 이미 마쳤다.

일부 기업들은 국경 간 상거래 계약과 대출 협정에 유로존 분열이 미칠 법적 파장에 대해 전문가들의 자문을 받고 있다.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법적·재정적 준비를 마쳤다고 FT는 전했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1-12-01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