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LG 등 주요 대기업들이 올 하반기 대졸 신규채용 인원을 당초 계획보다 늘려잡고 있다. 하반기 채용인원만 보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늘어난 곳이 많다. 그러나 여전히 전체 채용규모는 지난해에 못 미친다. 또 공기업들은 채용계획 조차 확정하지 못한 곳이 많아 올 하반기에도 취업난은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닫기이미지 확대 보기
삼성그룹은 이날 올 하반기에 대졸 신입사원 4400명을 채용한다고 밝혔다. 당초 계획(3400명)보다 1000명이 늘었다. 삼성그룹의 올해 전체 채용규모는 6500명으로 지난해 전체 규모(7500명)에는 못 미쳤지만, 하반기만 놓고 보면 지난해(4000명)보다 오히려 400명이 늘어났다.
LG그룹은 올 하반기에 약 2200명의 신입사원을 뽑을 예정이다. 지난해 하반기(1900명)보다 300명 정도가 증가했다. LG전자가 지난해 보다 300명 정도 늘어난 1000명의 신입사원을 뽑는다. LG디스플레이도 올해 당초 500명을 뽑을 계획이었지만 최근 실적이 좋아지면서 하반기에 500명을 추가로 뽑는다.
현대기아차의 전체 채용규모는 지난해 4500명에서 올해는 4000명으로 줄었다. 그러나 하반기 채용인원은 25 00명으로 지난해와 같은 수준을 유지했다. SK도 전체 대졸 채용 인원은 1000명으로 지난해보다 200명이나 줄었지만 하반기에는 지난해(730명)보다 다소 늘어난 800명의 신입사원을 뽑기로 했다. 포스코는 하반기 135 0명을 포함해 전체 2100명의 신입사원을 뽑는데, 이는 지난해와 같은 규모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올해 전체 채용규모는 1900명으로 지난해(2600명)보다 크게 줄었다. 그러나 하반기에는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1100명을 뽑는다. GS는 하반기 300명을 포함, 지난해와 같은 650명의 신입사원을 뽑기로 했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하반기 800명을 뽑았는데 올해는 이보다 다소 늘릴 계획이지만 아직 채용 규모를 확정하지는 못했다. STX그룹은 지난해 하반기 채용인원(750명)보다 늘어난 1000여명을 하반기에 뽑을 계획이다. CJ그룹도 하반기에 250명을 뽑는다.
구글이 유튜브 동영상만 광고 없이 볼 수 있는 ‘프리미엄 라이트'요금제를 이르면 연내 한국에 출시한다. 기존 동영상과 뮤직을 결합한 프리미엄 상품은 1만 4900원이었지만 동영상 단독 라이트 상품은 8500원(안드로이드 기준)과 1만 900원(iOS 기준)에 출시하기로 했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적절한 유튜브 구독료는 어느 정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