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류공업협회가 30년 가까이 써오던 이름을 버렸다. 1일부터 한국주류산업협회라는 새 이름을 쓴다. 사연이 흥미롭다. ‘국민의 술’ 소주 때문이란다.
김남문 주류산업협회장은 31일 “소주는 우리나라 전통 곡류를 원료로 해 만드는 대표적 증류주인데 협회 이름에 ‘공업’이 들어가다 보니까 국민들이 화학주로 오해하는 일이 적지 않았다.”며 “소주는 화학물질을 합성해 만들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런 오해의 소지 때문에 오래전부터 공업 대신 산업이란 표현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추진력이 따르지 못해 번번이 무산됐다. 그러다가 국세청 출신(행정고시 22회)인 김 회장이 지난해 말 취임하면서 밀어붙여 결실을 봤다.
개명(改名)을 계기로 새 로고도 선보였다. 기존 ‘술잔’ 모양에서 ‘웃는 얼굴’로 바꿨다. “늘 웃는 모습으로 소비자(고객)를 받들겠다는 의지”라고 김 회장은 설명했다. 커다랗게 미소 띤 입은 술잔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협회는 1980년 설립돼 소주, 맥주, 전통주, 약주 등 20여개 회원사를 두고 있다.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과 주류소비자 재활사업에 해마다 50억원씩 지원하고 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이런 오해의 소지 때문에 오래전부터 공업 대신 산업이란 표현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추진력이 따르지 못해 번번이 무산됐다. 그러다가 국세청 출신(행정고시 22회)인 김 회장이 지난해 말 취임하면서 밀어붙여 결실을 봤다.
개명(改名)을 계기로 새 로고도 선보였다. 기존 ‘술잔’ 모양에서 ‘웃는 얼굴’로 바꿨다. “늘 웃는 모습으로 소비자(고객)를 받들겠다는 의지”라고 김 회장은 설명했다. 커다랗게 미소 띤 입은 술잔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협회는 1980년 설립돼 소주, 맥주, 전통주, 약주 등 20여개 회원사를 두고 있다.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과 주류소비자 재활사업에 해마다 50억원씩 지원하고 있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2009-06-01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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