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1분기 세계 TV 판매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20.8%로 1위를 차지했다.1위 수성이 일찌감치 예견된 터라 관심사는 점유율 20% 돌파 여부였다. 전분기보다 2.2%포인트 오르면서 기록 달성에 성공했다. 삼성전자측은 “여느 제품보다 TV시장의 한·일 경쟁이 치열해 한 회사가 5분의1 영토 장악이 쉽지 않다.”고 강조했다.
2위 일본 소니(13.2%)와 3위 LG전자(11.6%)를 여유있게 따돌렸다.9분기 연속 세계 1위다. 와인잔·크리스털 로즈 등으로 이어지는 디자인의 우위가 으뜸 비결이다.LCD TV(22.2%),PDP TV(22.7%), 평판 TV(22.3%) 등 부문별로도 모두 20%를 넘어섰다. 다만, 수량 기준(전체TV 15.7%)으로는 20% 벽을 넘지 못했다.
삼성전자는 가장 경합이 치열한 LCD TV 부문에서 처음으로 점유율 20%를 돌파한 점에도 큰 무게를 둔다.2위는 소니(18.1%),3위는 샤프(10.1%)다.
삼성 TV사업부의 마지막 도전과제는 PDP다. 일본 마쓰시타(브랜드 파나소닉)라는 절대강자에 눌려 유일하게 2위에 머무는 품목이다. 올 1분기에도 금액·수량 기준 모두 파나소닉에 10%포인트나 처졌다.
한편 삼성그룹은 지난달 22일 이건희 회장 퇴진 등을 핵심내용으로 한 10대 쇄신안을 발표한 뒤 쇄신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그동안 미뤄왔던 투자(27조 8000억원)·채용(2만 500명) 계획을 확정하고, 삼성전자 부회장 교체(윤종용→이윤우) 등 사장단 및 임원인사도 단행했다. 이르면 22일 이재용(이 회장의 외아들) 삼성전자 전무의 거취를 공표하고 다음달 말까지 전략기획실도 해체할 방침이다.
안미현기자 hyun@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