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아시아시대-역샌드위치론] 시장점유 일등공신은 고환율

[新아시아시대-역샌드위치론] 시장점유 일등공신은 고환율

입력 2009-07-17 00:00
수정 2009-07-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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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주력 수출 기업들의 선전이 샌드위치 위기론을 희석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방심은 여전히 금물이다.

최근 시장점유율 확대의 일등 공신은 환율이다. 지난 1~4월 원·달러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3% 상승했다.

반면 주요 수출 품목이 우리나라와 겹치는 타이완은 같은 기간 4.1% 상승하는 데 그쳤고, 일본은 오히려 8.3% 하락했다. 그만큼 우리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진 것이다.

강두용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기술경쟁력 등 장기적인 요인 못지않게 환율과 같은 일시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미쳤다.”면서 “역샌드위치론의 지속 가능 여부는 올해 말쯤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타이완의 반도체 D램 업체들은 정부 주도로 구조조정이 이뤄지고, 일본의 TV 업체들도 해외공장 조립라인 중단 등 고강도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다. 또 세계 각국의 경쟁 기업들이 빠르게 가동률을 회복하고 있다.

경쟁 기업들의 재도약은 그동안 벌어놓은 점유율을 순식간에 까먹을 수 있는 위기가 될 수 있다.

윤상하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가격 경쟁력만으로 점유율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면서 “환율 효과로 얻은 이익을 품질과 브랜드, 디자인 등 비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데 적극 투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가 전체적으로 유망 산업을 추가 발굴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윤 선임연구원은 “주력 산업 대부분이 성숙기 또는 쇠퇴기에 접어든 분야인 만큼 잠재성이 큰 분야에 선행적 투자가 집중돼야 한다.”면서 “수출의 부가가치 창출력을 높이려면 수입 의존도가 높은 부품·소재산업도 적극 육성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09-07-17 3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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