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같은 삶의 소중함 일깨워줘
브루스 스프링스틴이 부른 ‘더 레슬러’의 주제가엔 다음의 가사가 나온다. ‘나를 위로해줄 것들을 모두 떠나보내고, 정작 내가 쉴 집엔 머물 수 없다네. 내가 믿는 건 오직 으스러진 뼈와 상처투성이의 몸. 당신은 자유롭게 살려고 애쓰는 외다리 남자를 본 적이 있습니까?’
레슬링이 스포츠 산업으로 확실히 자리 잡은 1980년대, 랜디 로빈슨은 누구보다 화려하게 링을 누빈 레슬러였다. 그가 특기인 ‘더 램’으로 강자들을 메다꽂을 때면 관중은 장내가 떠나갈 듯한 환호로 답했다. 그러나 20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 싸구려 무대에서 근근이 선수생활을 이어가는 그에겐 제대로 쉴 수 있는 집조차 없다. 엎친 데 덮친다고, 심장이 나빠진 그는 어쩔 수 없이 링을 떠나게 된다. 외로운 마음을 달래려 찾아간 외동딸은 그의 손을 뿌리치고, 단골 술집의 스트리퍼는 그의 구애를 불편하게 대한다. 어렵사리 구한 일자리도 그에게 굴욕감을 안긴다.
자칫 최루성 신파로 빠질 법한 영화가 기어코 사실적인 영화로 완성된 건 감독 다렌 아로노프스키의 공이다. ‘더 레슬러’에는 억지 감동을 의도한 어떤 장식도 없다. ‘더 레슬러’는 지치고 나이 든 남자에게 쉽사리 연민을 느끼지 않으며, 그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지 않는 주변인들이 냉정하다고 판단하지 않는다. 영화는 그가 견뎌내야 하는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여줄 뿐이지만, 바로 그렇게 함으로써 인물에 대한 깊은 이해에 도달한다. 그러므로 ‘더 레슬러’를 보는 동안 눈물 흘릴 일은 없겠다. 아마도 눈물은 영화를 본 뒤 집으로 오는 길에 흐를 것이다.
‘더 레슬러’의 또 다른 감동은 주연을 맡은 미키 루크와 주인공 랜디 로빈슨의 삶이 유사하다는 데서 기인한다. 배우로서 미키 루크의 첫 번째 전성기도 1980년대였다. ‘보디 히트’, ‘다이너’, ‘나인 하프 위크’, ‘엔젤 하트’, ‘와일드 오키드’ 등에 출연하던 시절의 그는 가장 섹시하고 아름다운 남자 배우로 손꼽혔다. 그러나 자신의 곱상한 외모에 저항한 미키 루크는 스스로를 배우가 아닌 삶으로 내몰았고, 결국 그는 쇠락한 배우로 연명하기에 이르렀다. 소소한 배역을 통해 복귀를 준비하던 그는 드디어 ‘더 레슬러’로 빛나게 부활하는 데 성공한다.
‘더 레슬러’는 불꽃같은 삶이 얼마나 아름다운지 새삼 일깨우는 영화다. 우리는 종종 ‘레슬링은 쇼다.’라는 말로 이 스포츠와 비즈니스를 야유하곤 한다. 하지만 우리가 무심코 간과하는 바는, 레슬링의 진정한 가치가 그것이 쇼이기 때문에 성취 가능하다는 사실이다. 레슬링은 이 세상에서 선이 항상 승리하는 유일한 자리다. 레슬링이 쇼라는 걸 아는 관객은 쇼가 아니라면 인간의 유토피아가 불가능하다는 것 또한 알고 있다. 랜디가 왜 죽음을 무릅쓰고 링으로 돌아가는지 이젠 알 것 같다. 상처 입은 늙은 사자는 낙원을 찾고 있었던 게다. 원제 ‘The Wrestler’, 감독 다렌 아로노프스키, 새달 5일 개봉.
영화평론가
2009-02-28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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