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감 넘친 전반부… 과장된 후반부
어느 날 갑자기 평범한 사람에게 엄청난 위기가 닥쳐온다. 이유를 알 수 없고 누가 그랬는지도 알 수 없다. 뭔가 음모가 있다는 것을 눈치 채지만, 그게 무엇인지는 좀처럼 밝혀지지 않는다. 스릴러의 기본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흥미를 갖게 만드는 것. 주인공에게 어떤 상황들이 닥치는지, 어떤 음모가 도사리고 있는지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다.
‘이글 아이’의 전반부는 긴장감으로 오금이 저릴 정도다. 제리에게 지령을 내리는 집단이 누구이기에 그토록 완벽하고 철저하게 미국의 사회 시스템을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일까? 그 궁금증 때문에 다음 장면들이 보고 싶어진다. 하지만 그것뿐이다. 그들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 긴장감은 바닥으로 떨어진다. 너무나 엄청난 전반부의 설정들이 사실은 거의 앞뒤가 맞지 않는 억지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이라는 문구도 별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다.‘이글 아이’의 캐릭터들은 모두 ‘가족’에 얽매여 있다. 부모와 형에 대한 반항, 자식에 대한 절대적인 애정 등 할리우드 영화에서 수없이 반복된 스테레오 타입을 그대로 전개하며 주인공들의 행동을 설명해준다. 모든 것은 가족의 복원을 통해서만 이뤄지고, 조금 과장하자면 그것이 곧 국가의 평화이자 번영이라는 논리다. 스필버그 영화의 치명적인 약점인 낭만적인 가족주의는 ‘이글 아이’에서도 그대로 전개된다.
앨프리드 히치콕, 스탠리 큐브릭 등 거장들의 영화에서 빌려온 모티브와 장면들도 여기저기 눈에 띈다. 하지만 필연성은 찾을 수 없다. 그저 여기저기서 인용하며 그럴듯한 블록버스터를 꾸미는 데 낭비한다.‘이글 아이’를 보고 있으면, 역으로 거장들의 영화가 얼마나 치밀하고 중요한 문제제기를 하는 걸작인가를 실감하게 된다.
영화평론가
2008-10-0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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