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석의 스크린 엿보기] ‘이글 아이’

[김봉석의 스크린 엿보기] ‘이글 아이’

입력 2008-10-04 00:00
수정 2008-10-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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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감 넘친 전반부… 과장된 후반부

어느 날 갑자기 평범한 사람에게 엄청난 위기가 닥쳐온다. 이유를 알 수 없고 누가 그랬는지도 알 수 없다. 뭔가 음모가 있다는 것을 눈치 채지만, 그게 무엇인지는 좀처럼 밝혀지지 않는다. 스릴러의 기본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흥미를 갖게 만드는 것. 주인공에게 어떤 상황들이 닥치는지, 어떤 음모가 도사리고 있는지 궁금하게 만드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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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점에서 ‘이글 아이’의 도입부는 훌륭하다. 평범한 청년 제리의 통장에 75만달러가 입금되고, 배달된 택배상자에는 첨단무기와 폭탄 재료들이 가득하다. 그리고 걸려온 전화.‘30초 후에 FBI가 들이닥칠 테니 도망치라.’는 알 수 없는 여자의 목소리. 경고를 무시했던 제리는 FBI에 체포되지만, 다시 여자에게 전화가 걸려오고 지시대로 도망치는 데 성공한다. 그리고 모든 것이 전화 속 여인의 지시대로 이뤄진다. 전철에 올라타면 옆 자리의 남자 휴대전화에서 제리를 찾는 전화가 걸려오고, 거리의 전광판이 제리에게 명령을 내린다. 대체 제리에게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이글 아이’의 전반부는 긴장감으로 오금이 저릴 정도다. 제리에게 지령을 내리는 집단이 누구이기에 그토록 완벽하고 철저하게 미국의 사회 시스템을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 있는 것일까? 그 궁금증 때문에 다음 장면들이 보고 싶어진다. 하지만 그것뿐이다. 그들의 정체가 밝혀지는 순간 긴장감은 바닥으로 떨어진다. 너무나 엄청난 전반부의 설정들이 사실은 거의 앞뒤가 맞지 않는 억지라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이라는 문구도 별로 위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오히려 역효과를 낳는다.‘이글 아이’의 캐릭터들은 모두 ‘가족’에 얽매여 있다. 부모와 형에 대한 반항, 자식에 대한 절대적인 애정 등 할리우드 영화에서 수없이 반복된 스테레오 타입을 그대로 전개하며 주인공들의 행동을 설명해준다. 모든 것은 가족의 복원을 통해서만 이뤄지고, 조금 과장하자면 그것이 곧 국가의 평화이자 번영이라는 논리다. 스필버그 영화의 치명적인 약점인 낭만적인 가족주의는 ‘이글 아이’에서도 그대로 전개된다.

앨프리드 히치콕, 스탠리 큐브릭 등 거장들의 영화에서 빌려온 모티브와 장면들도 여기저기 눈에 띈다. 하지만 필연성은 찾을 수 없다. 그저 여기저기서 인용하며 그럴듯한 블록버스터를 꾸미는 데 낭비한다.‘이글 아이’를 보고 있으면, 역으로 거장들의 영화가 얼마나 치밀하고 중요한 문제제기를 하는 걸작인가를 실감하게 된다.

영화평론가
2008-10-04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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