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영어교육 사이트인 해커스토익(www.hackers.co.kr)은 회원들이 직접 영어 문제를 만들어 올리는 LCC(Learner Created Contents)를 운영하고 있다.
‘나도 토익 출제자’라는 코너를 통해 회원들이 직접 찍은 사진이나 인기 패러디물을 이용해 토익 문제를 만들어 올리면 다른 회원들이 답을 맞히는 방식이다. 주로 토익 Part1에 나오는 사진 활용 문제로, 틀린 문제는 이유와 해설까지 함께 공유한다.
‘영어로 일기쓰기’ 코너는 회원들이 함께 일기를 쓰는 콘텐츠다. 한 회원이 온라인에 영어 일기를 올리면 다른 회원들이 댓글을 통해 틀린 표현을 고치거나 다른 표현으로 바꾸며 영어를 배운다. 해커스 어학연구소는 “회원들이 만든 문제가 재치도 있지만 전문가 수준의 콘텐츠도 많아 앞으로 교재를 개정할 때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고교 온라인 교육사이트인 1318클래스(www.1318class.com)는 학생들이 자유 주제로 개성을 펼칠 수 있는 ‘완전중독 UCC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회원들이 낸 아이디어를 전문 작가와 PD가 라디오 극장으로 만들어 주는 코너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온라인 교육사이트 비타에듀(www.vitaedu.com)는 지난해 일선 고교를 다니며 도시락을 전달하는 ‘도시락 버스 이벤트’ 동영상을 포털 사이트에 올려 톡톡히 재미를 봤다. 조회 수가 1만 4000건을 넘으면서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었다. 최근에는 ‘김아중 마리아 파헤치기’와 ‘친구’라는 제목으로 협찬광고 형태의 UCC를 만들어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김재천기자 patrick@seoul.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