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정 눈물 열연 ‘각설탕’

임수정 눈물 열연 ‘각설탕’

입력 2006-08-10 00:00
수정 2006-08-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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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물’과 엄연히 다른 질감이지만,‘각설탕’(제작 싸이더스FNH·10일 개봉)에도 그 나름의 성취는 뚜렷하다. 동물 주인공을 스크린 전면에 등장시킨 소재적 접근방식 자체가 참신하거니와 크게 흠잡을 데 없이 매끈한 (특히 화면기술의)완성도를 자랑한다는 점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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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각설탕’
영화 ‘각설탕’
우선 드라마는 감수성의 여린 속살을 건드리기로 작정하고 나섰다. 객석으로 바람소리가 스며올 것같은 제주의 무공해 풍광에, 도입부에서부터 스크린을 적시는 배경음악(조동진 ‘제비꽃’)은 사전정보가 없더라도 덮어놓고 나른한 감상에 젖어들게 만든다.

어려서 엄마를 잃은 시은(임수정)에게 말 ‘장군’은 죽은 엄마를 대신하는 애틋한 가족이다. 오랫동안 의지해오던 장군이 새끼를 낳다가 죽어버린 뒤 새끼 ‘천둥’은 또다시 시은의 삶을 버텨주는 희망이다. 여주인공과 말의 우정을 기둥 메시지로 선명히 예고한 채 출발하는 영화는 예정된 감동 고지를 향해 한발한발 착실히 보폭을 넓혀나간다. 기수를 꿈꾸는 시은, 그런 딸이 못마땅한 아버지(박은수), 부녀의 갈등으로 운동감을 회복한 드라마는 집을 뛰쳐나간 시은이 몸담은 과천경마장을 주무대로 인간승리담을 엮는다.

소박하고 잔잔한 감동을 기대하는 관객에겐 별 모자람이 없을 드라마이다. 그러나 건강한 시도들이 여러모로 돋보임에도 불구하고 탄력 부족의 드라마가 흠으로 지적될 만하다. 일찌감치 카타르시스를 목표지점으로 찍어놓은 뒤 일렬로 나열되는 여주인공의 성차별 극복기, 주인공-말의 우여곡절 재회기 등이 감동을 강요받는 듯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거의 한 장면에서도 빠지지 않고 화면을 다잡는 임수정의 암팡진 눈물 열연에는 박수를 쳐줄 수밖에 없다. 전체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6-08-10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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