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금기를 깨놓고도 능청스럽게 딴청의 여유를 부릴 수 있는 게 스크린의 힘이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으로 선보였던 ‘오프사이드’(Offside·8일 개봉)가 그런 영화이다.
지난 2월 제56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대상을 받기도 한 작품으로, 감독은 이란의 자파르 파나히. 국내 관객들에겐 동심의 맑은 세계를 펼쳐보인 ‘하얀 풍선’(1995년), 이란 여성의 수난사를 고발한 ‘써클’(2000년) 등으로 알려진 감독이다.
여성의 축구장 출입을 금지시킨 이란의 제도적 모순을 감독은 실험적 시선의 카메라로 고발했다. 십만 군중이 모인 경기장에서 촬영을 막는 경찰들을 피해 비전문 배우들을 내세워 영화를 찍었다는 사실 자체가 대단한 ‘실험’인 것이다.
월드컵 16강 예선 진출을 결정하는 이란과 바레인의 경기가 있는 날. 열혈 축구팬인 소녀가 남장을 한 채 경기장에 잠입하려다 군인에게 들키지만, 어떻게든 군인들의 눈을 피해 경기를 보려고 애를 쓴다. 시종 코믹드라마의 논조를 띠는 영화는 핸드헬드 카메라로 찍혔다. 다큐멘터리를 연상시키는 화면이 영화의 고발정신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전체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6-06-0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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