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으로’‘선생 김봉두’류의 소박한 질감과 감동을 재현하는 새 영화가 ‘마이 캡틴 김대출’(제작 진인사필름·20일 개봉)이다. 천진한 동심(童心)을 바탕화면으로 깔고, 누구보다 넉넉하게 가식없는 연기선을 살려내는 정재영이 체온을 나눠 주는 따뜻한 휴먼드라마이다. 정재영은 태어나서 배운 것이라곤 도굴밖에 없는 문화재 도굴꾼 박대출. 국보급 문화재를 도굴했으나 동네 초등생 여자아이 지민(남지현)에게 들켜 얼렁뚱땅 ‘한배’를 타게 된다. 뱀파이어를 꿈꾸는 지민의 남자친구 병오(김수호)가 가세하고 두 아이들을 행동대원으로 삼아 또 ‘작업’에 들어간다.
동화처럼 순진한 이야기 구도는 정재영의 무공해 연기를 만나 진가를 발한다. 엄밀히 이 영화는 극의 밀도를 전달하는 즐거움보다는 감정의 불순물을 걷어내 주는 정화장치로 기능하는 작품이 됐다. 가난한 홀할아버지(이도경)와 단둘이 사는 소녀 지민의 티없이 순수한 감수성도 그렇거니와, 불우한 성장과정을 거쳐 밑바닥 인생을 전전하면서도 세상을 향한 낙천적 시선을 접지 않는 대출의 캐릭터에 관객들은 속수무책 무장해제당한다.
대출을 곤경에 빠트리며 갈등관계를 엮는 비리형사(이기영)만이 드라마를 긴장시키는 유일한 장치이다. 고아 소녀 지민, 시한부 삶을 사는 병오, 서커스단에서 줄을 타는 병오의 엄마(장서희)…. 가진 것 없이 소외된 인물들이 서로의 등을 다독여 주는 드라마를 통해 스크린 밖 관객들도 시나브로 체온을 높여갈 듯하다.
그러나 아쉬움 또한 적지 않다. 배우들은 각자의 좌표에서 젖먹던 힘까지 다 짜내는 듯한데, 정작 드라마의 밀도가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계산없이 남발되는 과잉감정이 버겁다. 휴먼드라마의 ‘한방’이 터지는 클라이맥스 대목에서 관객들은 오히려 서너발쯤 발을 뒤로 빼게 된다. 예컨대 폭우로 무너지는 동굴에서 병오를 구하려 대출이 몸부림치는 후반부는 맥락없이 늘어지고 결국 목적의식을 잃었다. 압축의 묘미를 살렸더라면 ‘다부지게 착한’ 영화로 박수 받았을 것이다.12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동화처럼 순진한 이야기 구도는 정재영의 무공해 연기를 만나 진가를 발한다. 엄밀히 이 영화는 극의 밀도를 전달하는 즐거움보다는 감정의 불순물을 걷어내 주는 정화장치로 기능하는 작품이 됐다. 가난한 홀할아버지(이도경)와 단둘이 사는 소녀 지민의 티없이 순수한 감수성도 그렇거니와, 불우한 성장과정을 거쳐 밑바닥 인생을 전전하면서도 세상을 향한 낙천적 시선을 접지 않는 대출의 캐릭터에 관객들은 속수무책 무장해제당한다.
대출을 곤경에 빠트리며 갈등관계를 엮는 비리형사(이기영)만이 드라마를 긴장시키는 유일한 장치이다. 고아 소녀 지민, 시한부 삶을 사는 병오, 서커스단에서 줄을 타는 병오의 엄마(장서희)…. 가진 것 없이 소외된 인물들이 서로의 등을 다독여 주는 드라마를 통해 스크린 밖 관객들도 시나브로 체온을 높여갈 듯하다.
그러나 아쉬움 또한 적지 않다. 배우들은 각자의 좌표에서 젖먹던 힘까지 다 짜내는 듯한데, 정작 드라마의 밀도가 느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계산없이 남발되는 과잉감정이 버겁다. 휴먼드라마의 ‘한방’이 터지는 클라이맥스 대목에서 관객들은 오히려 서너발쯤 발을 뒤로 빼게 된다. 예컨대 폭우로 무너지는 동굴에서 병오를 구하려 대출이 몸부림치는 후반부는 맥락없이 늘어지고 결국 목적의식을 잃었다. 압축의 묘미를 살렸더라면 ‘다부지게 착한’ 영화로 박수 받았을 것이다.12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6-04-20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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