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시대를 맞아 한 해양경찰서가 ‘기름 먹는 하마’인 경비함정의 뱃살(?) 줄이기에 나섰다.
지난 7일 전북 군산해양경찰서는 30∼1000t에 달하는 함정의 무게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수십㎏의 예비용 밧줄과 필요 없는 승선원 소지품, 여유장비 등을 모두 육지의 창고로 옮겼다. 함정의 무게를 줄여 유류를 절약하겠다는 것.
1㎏가 채 안되는 서류나 잡지 등도 소지하지 못하게 했다. 또 긴급상황을 제외한 이동과정에서는 20노트로 달리던 배의 속력을 경제속도인 13노트로 대폭 낮췄다. 입출항 횟수를 줄이기 위해 4박5일씩 교대하던 경비업무도 6박7일로 늘렸다. 경비방식을 바꾼 것도 유류절감에 큰 효과를 가져왔다. 한쪽 엔진으로만 운항하는가 하면 레이더를 최대한 활용하고 엔진을 모두 정지한 채 경비하는 표류경비도 시도했다.
눈물나는 ‘짠돌이’ 작전 덕에 군산해경은 올해 11월까지 경비함정 20척에 배정된 유류 268만ℓ의 10%가량인 22만ℓ를 남겼다. 시가 2억 2000만원에 해당한다. 올 7월 서해안 210㎢가 우리측 배타적 경제수역(EEZ)에 편입돼 경비구역이 넓어진 것을 고려하면 절약한 유류랑은 엄청난 것이라는 평가다.
군산해경은 “직원 모두가 조금씩 불편함을 감수해 상당량의 유류를 절약할 수 있었다.”면서 “유류를 많이 소모하는 국가 기관이나 기업에서도 한번쯤 고민해 봤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영규기자 whoami@seoul.co.kr
2005-12-15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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