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개봉하는 ‘오픈 워터(Open Water)’는 시청각적 자극장치가 전혀 동원되지 않았는데도 극도의 긴장감이 유발되는 독특한 스릴러물이다.
‘리얼 서스펜스’라는 제목 앞의 수식어대로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됐다.
일에 쫓기던 일상을 탈출해 근사한 여름휴가를 꿈꾸며 작은 섬으로 스쿠버 다이빙 여행을 떠난 젊은 부부 대니얼(대니얼 트래비스)과 수전(블랜차드 라이언). 흥분에 젖어 40여분의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고 물 위로 올라온 두 사람은 그러나 자신들을 싣고 온 보트가 보이지 않자 당황한다. 망망대해에 맨몸으로 버려진 부부. 안전요원이 인원수를 잘못 파악한 탓에 보트가 떠나버렸다는 사실을 까맣게 모르는 두 사람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큰 공포에 짓눌려간다.
저예산 다큐멘터리를 떠올릴 만큼 영화에는 볼거리 장치가 전혀 없다. 두 주인공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단출한 인물구성, 바다에 버려진 두 사람의 사투과정에만 시종 시선을 고정시킨 카메라는 그럼에도 시간이 갈수록 신경줄을 팽팽하게 조여가는 마력을 발휘한다.
영화는 필름을 거의 송두리째 바다위에 뜬 남녀의 심리상황을 묘사하는 데 썼다. 구조희망을 버리지 않고 담담하던 두 사람은 시시각각 자신감을 잃어가고, 허기와 추위로 체력이 떨어지자 끔찍한 공포감에 휘둘린다.15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리얼 서스펜스’라는 제목 앞의 수식어대로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됐다.
일에 쫓기던 일상을 탈출해 근사한 여름휴가를 꿈꾸며 작은 섬으로 스쿠버 다이빙 여행을 떠난 젊은 부부 대니얼(대니얼 트래비스)과 수전(블랜차드 라이언). 흥분에 젖어 40여분의 스쿠버 다이빙을 즐기고 물 위로 올라온 두 사람은 그러나 자신들을 싣고 온 보트가 보이지 않자 당황한다. 망망대해에 맨몸으로 버려진 부부. 안전요원이 인원수를 잘못 파악한 탓에 보트가 떠나버렸다는 사실을 까맣게 모르는 두 사람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큰 공포에 짓눌려간다.
저예산 다큐멘터리를 떠올릴 만큼 영화에는 볼거리 장치가 전혀 없다. 두 주인공이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단출한 인물구성, 바다에 버려진 두 사람의 사투과정에만 시종 시선을 고정시킨 카메라는 그럼에도 시간이 갈수록 신경줄을 팽팽하게 조여가는 마력을 발휘한다.
영화는 필름을 거의 송두리째 바다위에 뜬 남녀의 심리상황을 묘사하는 데 썼다. 구조희망을 버리지 않고 담담하던 두 사람은 시시각각 자신감을 잃어가고, 허기와 추위로 체력이 떨어지자 끔찍한 공포감에 휘둘린다.15세 이상 관람가.
황수정기자 sjh@seoul.co.kr
2005-08-26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