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왕이 흔종을 만들 때 쓰는 제물을 소에서 양으로 바꾼 것은 백성들로부터 비웃음을 받고 있었다. 그것은 선왕이 소가 불쌍해서가 아니라 인색하여 값싼 양으로 바꾼 것뿐이라고 백성들은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백성들의 수군댐을 알고 있던 선왕은 이에 대해서 변명하려 하자 맹자는 이렇게 말한다.
“…해로울 것이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인(仁)을 하는 방법이니 소를 보았고 양을 보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군자가 금수에 대해서 대처하는 모습은 그 살아 있는 것을 보고는 차마 죽는 것을 보지 못하며, 죽는 소리를 듣고는 차마 그 고기를 먹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군자는 푸줏간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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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핏 보면 맹자의 대답은 모순처럼 보인다. 즉 맹자는 선왕의 마음에 일어났던 소에 대한 측은지심이야말로 백성을 위한 왕도정치를 펼 수 있는 마음이라고 못 박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죄 없이 죽는 곳으로 끌려가는 소를 불쌍히 여겨 양으로 바꾸었다면 양은 불쌍하지 않단 말인가, 하는 의문이 생긴다.
그러나 맹자는 불쌍한 소를 보았을 때 측은한 마음이 생겼다면 이 마음은 소를 사랑하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겨갈 수 있지만 보이지 않는 양에 대해서도 똑같이 측은한 마음을 느껴야 한다는 식의 머릿속에서 이끌어낸 합리적인 사고에는 정이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구체적인 행동으로 옮겨지지 못함을 지적하고 있음인 것이다.
측은지심(惻隱之心).
소를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이야말로 백성을 위하는 왕도정치를 펼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역설하였던 측은지심은 바로 맹자의 핵심사상인 사단설(四端說)의 근원이다.
맹자의 사단설은 네 가지로 나누어진다.
그 첫 번째는 ‘남을 사랑하여 측은하게 여기는 마음’인 ‘측은지심’이며, 두 번째는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인 ‘수오지심(羞惡之心)’이며, 세 번째는 ‘양보하고 공경하는 마음’인 ‘사양지심(辭讓之心)’, 네 번째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인 ‘시비지심(是非之心)’이다.
인간의 마음에 들어 있는 네 가지의 본성에 대한 맹자의 주장은 후에 사단칠정론(四端七情論)으로 확대되는데, 맹자는 ‘측은지심’을 그 첫 번째로 꼽음으로써 인간에게는 태어나기 전부터 선천적으로 선(善)을 향해 나아가는 본성이 있다는 그 유명한 성선설(性善說)이 탄생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맹자의 사상적 발전의 단계는 차츰 밝혀질 것이니와 어쨌든 제나라의 선왕을 만나자마자 소를 불쌍하게 여기는 측은지심이야말로 왕도정치의 근원이라고 설법한 맹자의 말을 통해 맹자의 사상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자 마음이 흡족해진 선왕은 맹자에게 묻는다.
“선생이 말씀해 주시니 내 마음이 시원해졌소이다. 이 마음(측은지심)이 왕도를 실행하는데 합당하게 여겨지는 까닭은 무엇인가.”
선왕이 묻자 맹자는 그 유명한 답변을 내린다.
“…왕께서 왕도정치를 실행하지 못하는 것은 하지 아니하는 것이지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 아니하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태산을 옆에 끼고 북해를 뛰어넘는 것을 남에게 말하기를 ‘할 수 없다.’고 한다면 이는 정말 할 수 없는 것이지만 연장자를 위하여 나뭇가지를 꺾는 것을 남에게 말하는 것을 ‘나는 할 수 없다.’고 한다면 이는 하지 않는 것이지 할 수 없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왕께서 왕도정치를 실행하지 않는 것은 태산을 옆에 끼고 북해를 뛰어 넘는 경우가 아니라 바로 나뭇가지를 꺾는 경우에 불과한 것입니다.”
2005-08-02 2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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