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CEO의 경영화두는 ‘인화’일 때가 많다.능력과 패기는 넘칠지라도 인화나 팀웍을 원만하게 가꿔 나가는 데 취약한 모습을 보일 때가 적지않기 때문이다.조직이란 한 명의 뛰어난 인재가 아닌 여러 구성원이 협력할 때 비로소 성공할 수 있기에 더욱 그렇다.
대표적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한국쓰리콤 최호원(45) 사장.지난 1999년 한국쓰리콤 설립과 동시에 차장으로 입사한 뒤 능력을 인정받아 2001년 40대의 젊은 나이에 사장에 올랐다.그는 수장(首長)의 가장 큰 역할은 여러 인재들이 협력체를 이룰 수 있도록 신뢰의 토양을 만들어 줘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시간이 날 때마다 직원들에게 ‘인화론(人和論)’과 ‘감성경영론’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의 신념은 입사 이후 변함이 없다.미국 본사의 경영방침까지 바꿔 놓았다.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한국쓰리콤은 다른 외국계 기업처럼 본사의 방침대로 직원들의 개별 실적을 평가해 보상했다.그러나 직원들의 개인주의 성향이 조직의 능률을 떨어뜨린다는 점을 깨닫고 본사를 끈질기게 설득했다.결국 개인이 아닌 팀 단위의 성과평가 시스템을 도입해도 좋다는 허락을 본사로부터 얻어냈다.이후 한국 한국쓰리콤의 모토는 ‘함께 일하고,함께 성공하자.(Work Together,Sucess Together)’가 됐다.
그는 자신을 따르는 직원들을 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보자고 다짐하며 하루 출근길을 시작한다고 했다.아침에 일어나면 누구보다 먼저 회사에 와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직원들의 마음을 열고 싶어요”
그는 요즘 색소폰에 빠져 있다.
어릴 적부터 기타 하나쯤은 잘 다룰 수 있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있었다.2001년 최고경영자에 오른 뒤에는 새로운 활력소가 더욱 절실해졌다.그러던 중에 지난해 3월 선배로부터 기타만 고집하지 말고 색소폰을 배워보라는 소리를 들었다.
“사실 음악에는 문외한입니다.악보조차 제대로 보지 못합니다.그래서 시작하기 전에는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지만 일단 일을 저질러 보기로 마음 먹었지요.우선 100만원을 주고 색소폰을 구입했습니다.음악교실 사이트들을 뒤적거리며부지런히 색소폰 관련 정보를 모았습니다.색소폰 전문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온라인을 통해 동영상 초보자 레슨도 받았습니다.”
색소폰을 산 뒤에는 빠짐없이 하루 1시간 이상 연습에 매달렸다.몇개월 동안은 아파트 창문을 걸어 잠그고 불어댔지만 아무래도 이웃에 폐를 끼칠 것같아 퇴근 뒤 집 근처의 연습실을 찾아갔다.
색소폰을 접하면서 자신에게 한가지 약속을 했다.연말 종무식 때 회사 직원들 앞에서 보란 듯이 연주회를 갖겠다는 것이었다.그러나 불발에 그치고 말았다.종무식을 앞두고 무리하게 연습하다가 탈장 진단을 받은 것이다.색소폰을 불 때 무리하게 복력(腹力)을 주면 장기가 압력을 받아 내려 앉는다는 사실을 미처 알지 못한 탓이었다.아쉽기는 하지만 1년을 연기해 올 종무식 때의 연주회를 기약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한 소절씩 익히는 재미가 보통이 아닙니다.나만의 방식으로 다양하게 연주할 수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시작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요즘에는 우리 가족간에 훌륭한 대화의 매개체 역할까지 하고 있으니 색소폰이 여간 고맙지 않아요.”
한국쓰리콤은 4년전까지만 해도 국내 네트워크 장비시장에서 1위를 달렸다.그러나 2000년 본사의 사업구조 변경 방침에 따라 잠시 핵심사업 분야에서 벗어나면서 1위 자리를 씨스코에 내줬다.강점을 지닌 사업부문에서 승부를 걸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판단에서 옛 사업구조로 돌아오는 ‘선택과 집중’을 택했다.올해 라우터 등 중대형 네트워크 장비 분야의 국내 매출 목표는 지난해의 2배를 웃도는 2000억원으로 잡았다.3년안에는 반드시 업계 1위 자리를 탈환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색소폰에 남달리 집착하는 것도 경영철학과 무관치 않다.
“엔지니어 출신이다 보니 매사에 자꾸 기술적으로 접근하게 되더군요.기능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버릇을 좀처럼 버리기 어려웠어요.색소폰을 앞세워 직원들에게 부드러운 모습으로 다가가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아무래도 근엄한 사장보다는 정감 있는 사장의 모습이 직원들의 마음을 열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노을진 해변에서 아내에게 색소폰 선율 선물하고싶어요”
나이가 좀 든 사람들이라면 색소폰 열풍을 일으켰던 케니지의 감미로운 연주를 기억할 것이다.또 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연주하던 드라마속 차인표의 근사한 모습에서 색소폰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색소폰이 멋진 남자를 완성시키기 위한 소품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도 어느 정도는 사실이다.그도 이런 점을 부인하지 않는다.“아내와 겨울 여행을 떠나 노을빛 고운 해변에서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를 들려주고 싶습니다.아마 연말쯤이면 가능하지 않겠어요.”
최 사장은 올 가을 지하철 자선연주회를 계획하고 있다.노년에는 노인정,고아원을 돌면서 외롭고 지친 사람들에게 희망의 색소폰 선율을 선물할 예정이다.연주음반도 낼 참이다.쓰리콤 스위치를 사면 자신의 색소폰 연주음반을 끼워주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일할 때는 무섭게 몰아붙이지만 일을 떠나서는 한없이 편안한 경영자가 되고 싶다는 그에게 색소폰은 이제 일상의 작은 탈출 정도가 아닌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활력소가 돼가고 있는 듯하다.
박건승기자 ksp@
대표적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한국쓰리콤 최호원(45) 사장.지난 1999년 한국쓰리콤 설립과 동시에 차장으로 입사한 뒤 능력을 인정받아 2001년 40대의 젊은 나이에 사장에 올랐다.그는 수장(首長)의 가장 큰 역할은 여러 인재들이 협력체를 이룰 수 있도록 신뢰의 토양을 만들어 줘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시간이 날 때마다 직원들에게 ‘인화론(人和論)’과 ‘감성경영론’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그의 신념은 입사 이후 변함이 없다.미국 본사의 경영방침까지 바꿔 놓았다.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한국쓰리콤은 다른 외국계 기업처럼 본사의 방침대로 직원들의 개별 실적을 평가해 보상했다.그러나 직원들의 개인주의 성향이 조직의 능률을 떨어뜨린다는 점을 깨닫고 본사를 끈질기게 설득했다.결국 개인이 아닌 팀 단위의 성과평가 시스템을 도입해도 좋다는 허락을 본사로부터 얻어냈다.이후 한국 한국쓰리콤의 모토는 ‘함께 일하고,함께 성공하자.(Work Together,Sucess Together)’가 됐다.
그는 자신을 따르는 직원들을 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어보자고 다짐하며 하루 출근길을 시작한다고 했다.아침에 일어나면 누구보다 먼저 회사에 와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직원들의 마음을 열고 싶어요”
그는 요즘 색소폰에 빠져 있다.
어릴 적부터 기타 하나쯤은 잘 다룰 수 있었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있었다.2001년 최고경영자에 오른 뒤에는 새로운 활력소가 더욱 절실해졌다.그러던 중에 지난해 3월 선배로부터 기타만 고집하지 말고 색소폰을 배워보라는 소리를 들었다.
“사실 음악에는 문외한입니다.악보조차 제대로 보지 못합니다.그래서 시작하기 전에는 고민이 이만 저만이 아니었지만 일단 일을 저질러 보기로 마음 먹었지요.우선 100만원을 주고 색소폰을 구입했습니다.음악교실 사이트들을 뒤적거리며부지런히 색소폰 관련 정보를 모았습니다.색소폰 전문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하고 온라인을 통해 동영상 초보자 레슨도 받았습니다.”
색소폰을 산 뒤에는 빠짐없이 하루 1시간 이상 연습에 매달렸다.몇개월 동안은 아파트 창문을 걸어 잠그고 불어댔지만 아무래도 이웃에 폐를 끼칠 것같아 퇴근 뒤 집 근처의 연습실을 찾아갔다.
색소폰을 접하면서 자신에게 한가지 약속을 했다.연말 종무식 때 회사 직원들 앞에서 보란 듯이 연주회를 갖겠다는 것이었다.그러나 불발에 그치고 말았다.종무식을 앞두고 무리하게 연습하다가 탈장 진단을 받은 것이다.색소폰을 불 때 무리하게 복력(腹力)을 주면 장기가 압력을 받아 내려 앉는다는 사실을 미처 알지 못한 탓이었다.아쉽기는 하지만 1년을 연기해 올 종무식 때의 연주회를 기약할 수밖에 없게 됐다.
“한 소절씩 익히는 재미가 보통이 아닙니다.나만의 방식으로 다양하게 연주할 수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시작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듭니다.요즘에는 우리 가족간에 훌륭한 대화의 매개체 역할까지 하고 있으니 색소폰이 여간 고맙지 않아요.”
한국쓰리콤은 4년전까지만 해도 국내 네트워크 장비시장에서 1위를 달렸다.그러나 2000년 본사의 사업구조 변경 방침에 따라 잠시 핵심사업 분야에서 벗어나면서 1위 자리를 씨스코에 내줬다.강점을 지닌 사업부문에서 승부를 걸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판단에서 옛 사업구조로 돌아오는 ‘선택과 집중’을 택했다.올해 라우터 등 중대형 네트워크 장비 분야의 국내 매출 목표는 지난해의 2배를 웃도는 2000억원으로 잡았다.3년안에는 반드시 업계 1위 자리를 탈환하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색소폰에 남달리 집착하는 것도 경영철학과 무관치 않다.
“엔지니어 출신이다 보니 매사에 자꾸 기술적으로 접근하게 되더군요.기능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 버릇을 좀처럼 버리기 어려웠어요.색소폰을 앞세워 직원들에게 부드러운 모습으로 다가가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아무래도 근엄한 사장보다는 정감 있는 사장의 모습이 직원들의 마음을 열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겠습니까.”
●“노을진 해변에서 아내에게 색소폰 선율 선물하고싶어요”
나이가 좀 든 사람들이라면 색소폰 열풍을 일으켰던 케니지의 감미로운 연주를 기억할 것이다.또 사랑하는 연인을 위해 연주하던 드라마속 차인표의 근사한 모습에서 색소폰을 떠올리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색소폰이 멋진 남자를 완성시키기 위한 소품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도 어느 정도는 사실이다.그도 이런 점을 부인하지 않는다.“아내와 겨울 여행을 떠나 노을빛 고운 해변에서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를 들려주고 싶습니다.아마 연말쯤이면 가능하지 않겠어요.”
최 사장은 올 가을 지하철 자선연주회를 계획하고 있다.노년에는 노인정,고아원을 돌면서 외롭고 지친 사람들에게 희망의 색소폰 선율을 선물할 예정이다.연주음반도 낼 참이다.쓰리콤 스위치를 사면 자신의 색소폰 연주음반을 끼워주겠다는 생각도 갖고 있다.
일할 때는 무섭게 몰아붙이지만 일을 떠나서는 한없이 편안한 경영자가 되고 싶다는 그에게 색소폰은 이제 일상의 작은 탈출 정도가 아닌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활력소가 돼가고 있는 듯하다.
박건승기자 ksp@
2004-01-15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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