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필름 제조업체인 이스트만 코닥의, 필름이 필요없는 디지털 카메라시대를 겨냥한 왕성한 인수합병 전략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인수합병 속도가 인수자금을 벌어들이는 속도를 추월,자금난을 겪게 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10년전 팔았던 사업 3배주고 되사
코닥의 다니엘 카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9월 수익성이 급속하게 떨어지고 있는 필름 부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주력사업을 디지털 이미징 사업부문으로 전환키로 했다고 발표했다.이에 따라 상용 프린팅과 의료,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확장하기 위해 오는 2006년까지 3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히고 적극적으로 관련 기업을 인수·합병하고 있다.
최근 석달 새 이스라엘 기업인 사이텍스의 상용 디지털 프린팅 사업부를 2억 5000만달러에 인수한 것을 비롯해 3억달러 이상을 기업을 인수하는 데 투입했다.코닥이 지난 93년 7000만달러를 주고 사이텍스에 팔았던 상용 디지털 프린팅 사업부를 10년만에 3배 이상의 가격에 되산 것이다.일각에서는 코닥의 기업 인수·합병전략에대해 필름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야 하는 압박감에 몰린 경영진들이 제대로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현재의 속도로 기업을 인수·합병할 경우 도저히 인수자금을 마련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닥측은 이같은 우려에 대해 “선택적이고 절제된 인수합병을 추진할 것” 이라며 반박했다.코닥측은 앞으로 3년간 매년 10%씩 예상되는 미국과 유럽·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서의 필름 매출 감소를 중국과 인도 등 신흥 개발도상국에서 만회한다는 계산이다.코닥은 중국에서의 필름 매출은 2006년까지 연간 7∼9%,인도는 6∼8%씩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코닥은 이들 시장을 ‘성장의 보고’로 보고 현지 투자를 늘리고 있다.지난해 중국 최대의 필름 제조업체인 러카이 필름의 지분 20%를 1억달러를 주고 사들였다.
●지난해 중국최대 필름 업체 지분 20% 사들어
경제전문가들은 이같은 필름 사업에 대한 투자는 시대착오적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코닥의예상과는 달리 중국과 인도의 소비자들이 곧바로 디지털 카메라로 건너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또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경쟁이 거세질 경우 선진국과 개도국 시장에서 코닥의 입지는 좁아질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미 증권감독 당국이 1980년대 기업사냥꾼으로 명성을 날린 억만장자 칼 이칸에게 코닥 주식을 최고 5억달러까지 사들일 수 있도록 허용했다.이칸은 코닥 주식이 저평가돼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가치가 높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하지만 일부에서는 카프가 디지털 경영전략을 실행에 옮기지 못할 경우 이칸은 이익을 내는 사업부문을 떼내 매각하는 방안을 밀어붙이는 데 필요한 지분을 확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김균미기자 kmkim@
●10년전 팔았던 사업 3배주고 되사
코닥의 다니엘 카프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9월 수익성이 급속하게 떨어지고 있는 필름 부문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주력사업을 디지털 이미징 사업부문으로 전환키로 했다고 발표했다.이에 따라 상용 프린팅과 의료,엔터테인먼트 분야로 확장하기 위해 오는 2006년까지 30억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히고 적극적으로 관련 기업을 인수·합병하고 있다.
최근 석달 새 이스라엘 기업인 사이텍스의 상용 디지털 프린팅 사업부를 2억 5000만달러에 인수한 것을 비롯해 3억달러 이상을 기업을 인수하는 데 투입했다.코닥이 지난 93년 7000만달러를 주고 사이텍스에 팔았던 상용 디지털 프린팅 사업부를 10년만에 3배 이상의 가격에 되산 것이다.일각에서는 코닥의 기업 인수·합병전략에대해 필름 매출이 급감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해야 하는 압박감에 몰린 경영진들이 제대로 판단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세계적인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는 현재의 속도로 기업을 인수·합병할 경우 도저히 인수자금을 마련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코닥측은 이같은 우려에 대해 “선택적이고 절제된 인수합병을 추진할 것” 이라며 반박했다.코닥측은 앞으로 3년간 매년 10%씩 예상되는 미국과 유럽·일본 등 선진국 시장에서의 필름 매출 감소를 중국과 인도 등 신흥 개발도상국에서 만회한다는 계산이다.코닥은 중국에서의 필름 매출은 2006년까지 연간 7∼9%,인도는 6∼8%씩 각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코닥은 이들 시장을 ‘성장의 보고’로 보고 현지 투자를 늘리고 있다.지난해 중국 최대의 필름 제조업체인 러카이 필름의 지분 20%를 1억달러를 주고 사들였다.
●지난해 중국최대 필름 업체 지분 20% 사들어
경제전문가들은 이같은 필름 사업에 대한 투자는 시대착오적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코닥의예상과는 달리 중국과 인도의 소비자들이 곧바로 디지털 카메라로 건너뛸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또 디지털 카메라의 가격경쟁이 거세질 경우 선진국과 개도국 시장에서 코닥의 입지는 좁아질 수 있다.
이런 가운데 미 증권감독 당국이 1980년대 기업사냥꾼으로 명성을 날린 억만장자 칼 이칸에게 코닥 주식을 최고 5억달러까지 사들일 수 있도록 허용했다.이칸은 코닥 주식이 저평가돼 있고 장기적으로 투자가치가 높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하지만 일부에서는 카프가 디지털 경영전략을 실행에 옮기지 못할 경우 이칸은 이익을 내는 사업부문을 떼내 매각하는 방안을 밀어붙이는 데 필요한 지분을 확보하게 될지도 모른다고 경고했다.
김균미기자 kmkim@
2004-01-06 2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