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짓으로 그리는 가을 수채화/16~19일 국립무용단 ‘비어있는 들’

몸짓으로 그리는 가을 수채화/16~19일 국립무용단 ‘비어있는 들’

입력 2003-10-14 00:00
수정 2003-10-1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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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에 흩날리는 낙엽,해질 무렵의 창(窓),빈 들판….이 가을의 이미지들을 어떻게 춤으로 형상화할 수 있을까.국립무용단이 16∼19일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공연하는 ‘비어있는 들’은,무대를 화폭삼아 무용수들이 몸으로 그리는 한폭의 가을 수채화같은 작품이다.

올초 부임한 김현자 단장이 지난 4월 이미지극 ‘바다’에 이어 두번째 선보이는 공연으로,전통과 창작의 구분을 벗어난 그만의 독특한 무용스타일이 이번 무대에도 고스란히 배어있다.공연은 ‘저물 무렵,창’‘숲’‘가는 비 오다’‘거울앞 누님’‘추상(秋像)’,그리고 표제작인 ‘비어 있는 들’등 모두 6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각 장마다 가을의 우울한 창이나 하얀 국화꽃,가을 단풍,빈들을 가득 채운 갈대 같은 서정적인 정경들이 무용수들의 아름다운 몸짓으로 표현된다.특히 5장 ‘추상’은 무용수들이 그때그때 느낌에 따라 춤을 추는 즉흥 춤판으로 꾸며진다.

김단장은 절제되고,은유적인 한국 무용의 표현영역을 확대시켜 마임과 연기적인 요소까지 결합함으로써 보다 역동적인 공연이 되도록 했다.무대미술가 박동우가 제작한 무대도 볼거리.앞쪽 객석 4줄을 뜯어내고 무대를 앞으로 당겨 깊이감을 살리는 한편 갈대를 활용해 가을 숲의 이미지를 살렸다.

강은구가 맡은 음악도 거문고 다스름,영산회상,피아졸라의 음악,범패,우크라이나 초원의 노래 등 장면에 따라 골고루 선곡돼 분위기를 맞춘다.최진욱,정윤 등 정상급 무용수와 함께 이소정,박미영,엄은진같은 차세대 무용수들의 기량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도 의미가 있다.(02)2274-3507.

이순녀기자 coral@
2003-10-14 2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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