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진실, 무엇이 거짓인가/‘익명의 작가’ 이치은 두번째 장편 ‘유대리는‘

무엇이 진실, 무엇이 거짓인가/‘익명의 작가’ 이치은 두번째 장편 ‘유대리는‘

입력 2003-10-08 00:00
수정 2003-10-0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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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숨어 있는 작가’ 이치은(가명)이 두번째 장편 ‘유대리는 어디에서 어디로 사라졌는가?’(민음사 펴냄)를 냈다.

98년 27세로 ‘권태로운 자들,소파 씨네 아파트에 모이다.’로 오늘의 작가상을 받은 뒤 5년 만이다.여전히 세상에 드러나기를 꺼려해 가명을 고집하고 신분을 밝히지 않는 그의 신작은 새로운 실험성이 돋보인다.‘권태…’에서 진지한 주제를 매력적 문체에 실어서 흥미로운 구성으로 녹였던 작가가 이번에는 추리소설 기법에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독특한 세계를 보여준다.

주인공 유지형 대리는 회장의 모친상 장례식에 주차 안내원으로 차출된 뒤 우연히 살인사건에 휘말리면서 정신을 잃는다.

강과장의 시체와 함께 발견되면서 살인 누명을 쓰는데 박지영 변호사 등이 유대리와 함께 진상을 한꺼풀씩 벗겨가면서 경시청의 거대한 음모를 밝힌다.경시청이 상징하는 거대한 시스템이 개인의 실존을 지배하는 암울한 상황을 그린다.

작가는 추리소설 기법에다 진실과 거짓,현실과 환상을 뒤죽박죽 뒤섞으며 시선을 사로잡는다.

곳곳에 컴퓨터롤플레잉 게임 매뉴얼과 같은 정밀한 묘사,사건 전말을 효과적으로 그리기 위한 공문서 양식,르포 등 다양한 형식을 배치한다.평론가 박철화는 “기존 소설의 하위 장르를 뒤섞어가며 새 형식을 선보이고 있다.”며 “빠른 이야기 전개,퍼즐을 맞추는 듯한 섬세한 구성을 통해 덧없는 인간과 세계를 드러내는데 이 과정에서 현실과 말 사이의 역동적 긴장을 획득하고 있다.”고 평한다.



이종수기자
2003-10-08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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