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파업 / 산업계 피해 / 시멘트·건설업계 ‘직격탄’

철도파업 / 산업계 피해 / 시멘트·건설업계 ‘직격탄’

입력 2003-06-30 00:00
수정 2003-06-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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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노조 파업이 이틀째 이어지면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고초를 겪은 산업계에 비상이 걸렸다.‘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 격’이다.

화물열차 운행이 평소의 10분의1로 줄어들어 원자재 반입과 수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 탓이다.

그러나 이번 파업이 지난 번 화물연대의 파업처럼 컨테이너 부두의 업무마비나 수출차질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대체 교통수단이 있고,철도의 화물운송 분담률이 8.5%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다만,파업이 장기화되면 물류비 증가나 원자재 수급난으로 이어질 수 있어 산업계는 대책을 마련 중이다.

●시멘트 운송 차질 예상

철도를 통해 운송되는 화물 가운데 비중이 가장 높은 것은 전체의 40%를 차지하는 시멘트다.이외에 컨테이너와 석탄,광석,유류 등도 철도를 통해 운송되는 주요 화물이다.이에 따라 시멘트 업계는 파업으로 운송계약을 지키지 못할까 고심 중이다.성신양회는 대체 운송수단인 벌크트럭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트럭으로 운반하면 t당 3000원의 비용이 추가로 소용돼물류비용 증가도 예상된다. 시멘트 운송에 차질이 예상되면서 건설업계나 레미콘업계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레미콘업계는 아직 재고가 남아 있지만 장기화하면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장에 시멘트 재고를 쌓아놓지 않은 건설업체도 파업이 길어져 시멘트 반입에 차질이 생기면 공기 지연 등의 피해도 우려된다.여기에 레미콘 공급마저 줄어들 경우 건설업계의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수출·입 업체도 대책마련 분주

삼성전자는 경기 의왕컨테이너기지에서 하루에 나가는 컨테이너 500개 가운데 25∼30개를 철도로 부산항까지 운송했으나 이를 차량으로 전환했다.

다만,파업이 장기화되면 빈 컨테이너 확보에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산업계에서는 단기적으로는 수출차질 등의 피해는 없지만 장기화되면 납기 지연 사태가 빚어질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김성곤기자 sunggone@
2003-06-30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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