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로 신사역~헌릉로 내곡IC 9.3㎞/ 12월부터 중앙버스차로제 시행

강남대로 신사역~헌릉로 내곡IC 9.3㎞/ 12월부터 중앙버스차로제 시행

입력 2003-04-02 00:00
수정 2003-04-02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강남대로 신사역에서 헌릉로 내곡IC까지 9.3㎞에 대해 12월부터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된다.동시에 이 일대의 버스체계도 지선과 간선버스로 개편된다.오는 2004년 말부터는 강남대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가 남산1호터널을 지나 도심까지 확대된다.

이명박 서울시장은 1일 “강남일대의 교통 개선을 위해 신사역∼내곡IC간 9.3㎞에 대해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강남대로와 헌릉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하면 현재 통행속도가 시간당 14∼15㎞에서 37㎞ 이상으로 향상될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성남과 분당 등 경기지역에서 강남과 도심으로 진입하는 차량이 많은 점을 고려,동북부와 천호대로에 이어 우선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시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현재 건설교통부가 주말과 휴일에 한해 경부고속도로 수원IC∼서초IC구간에서 시행하는 버스전용차로를 평일 출퇴근시간까지 확대할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이와 연계해 단계별로 시행키로 한 것이다.

시는 6월부터 관계기관 협의,주민설명회 등의 절차를 밟고,65억원을 들여 11월말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설치할 예정이다.이에 앞서 서울시와 서울경찰청,경기도,서초·강남구 등 관계기관은 지난달 25일 합동회의를 통해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는 신사역∼내곡IC구간은 왕복 8∼10차로다.18곳의 주요 교차로가 있다.이 구간은 고밀도로 개발된 지역이고,지하철 노선이 없어 승용차 분담률이 높다.경기남부지역에서 진입하는 차량이 많아 상습 정체구간이다.중앙버스전용차로가 설치되면 신속한 소통을 위해 좌회전 허용지역이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시는 이와 함께 2004년 말 한남대교 확장공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춰 신사역에서 도심까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기로 했다.그러나 남산1호터널의 경우 편도 2차로이기 때문에 1개 차로를 중앙버스전용차로로 바꾸면 교통체증이 심각할 것으로 보고 터널구간의 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여부는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서울시의회 서준오 의원(더불어민주당·노원4)이 임기 4년의 성과를 담은 의정보고서를 제작하여 배부에 나섰다. 홍보 극대화를 위해 출근시간 지하철역과 상가 방문 배부 등 전통적인 방식과 함께 의정보고서를 고무줄로 지역구 대다수 세대 현관문 손잡이에 거는 색다른 방식으로 배부해 이목을 끌고 있다. 이번에 제작된 의정보고서에서는 남다른 경력과 확실한 실력을 갖춘 서 의원이 이루어낸 수많은 의정활동 성과를 확인할 수 있다. 서준오 의원은 우원식 국회의원 보좌관과 김성환 노원구청장 비서실장, 청와대 행정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등을 역임했다. 의정보고서에는 노원의 도시경쟁력에 중요한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와 강남 접근성을 높이는 교통인프라 구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재건축·재개발 성과들이 주요하게 담겨 있다. 더불어 교통 보행 및 편의시설 개선과 여가문화 공간 확충, 업무·문화·복지시설 설치 등의 성과와 노원구 발전과 아이들의 학교 교육환경개선 예산 확보 성과까지 정리되어 있다. 서 의원은 가장 큰 성과로 광운대역세권개발과 현대산업개발 본사 유치, 800여개 바이오기업 유치를 위한 창동차량기지 개발 그리고 재건축·재개발을 위한 지구단위
thumbnail - 서준오 서울시의원, 의정보고서 배부로 임기 4년 성과 적극 홍보

조덕현기자 hyoun@
2003-04-02 12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결혼식 생략?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 생각은?
비용 문제 등으로 결혼식을 생략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노웨딩에 대한 여러분은 생각은?
1. 결혼식 굳이 안해도 된다.
2. 결혼식 꼭 해야 한다.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